연합뉴스
케네스 매켄지 미 중부사령관. 연합뉴스

미국이 지난달 말 아프가니스탄 철군 과정에서 드론 공습으로 민간인을 잘못 공격해 희생시킨 것으로 확인돼 국제사회의 비판을 사고 있다.

당시 오인 공습으로 테러 세력이 아닌 민간인 10명을 숨지게 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다.

케네스 매켄지 미 중부사령관은 1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지난달 29일 카불에서의 드론 공습으로 어린이 최대 7명을 포함해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참담한 실수였다"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메케지 사령관은 "공습은 공항에 있던 우리 군과 대피자들에 대한 임박한 위협을 막을 것이라는 진심어린 믿음에서 이뤄졌지만 그것은 실수였다"며 "나는 전투사령관으로서 공습과 이 비극적인 결과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습으로 피격된 차량이나 사망자들은 IS 무장세력이 아니거나 카불 공항 내 미군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었을 가능성이 작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미군 당국은 공습 당시 카불 공항에 대한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의 임박한 위협이라고 지목한 차량 한 대를 무인 공격기로 폭격했고 최소 1명의 IS-K 대원과 3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미 언론은 이 공습으로 민간인 10명을 오폭해 숨지게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뉴욕타임스(NYT)는 공습 표적이던 차량 운전자가 미국 구호단체 '영양·교육인터내셔널'(NEI)의 협력자인 제마리 아흐마디였다고 전했다.

이 공습으로 아흐마디와 그의 자녀 등 10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즉각 성명을 내고 "국방부를 대표해 아흐마디를 비롯한 희생자의 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보낸다"며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아흐마디와 IS-K 사이에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며 "그날 그의 활동은 전혀 해가 없는 것이었고 우리가 직면한 것으로 믿었던 임박한 위협과는 관련이 없었다. 그는 다른 이들처럼 무고한 희생자였다"고 했다.

아울러 "우린 이 끔찍한 실수로부터 배우려 노력할 것"이라며 "우린 어떤 상황에서도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