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보고서, 30~40대 욕구는 강하나 주택구입 힘들어
이들 위한 정교한 정책 대응 필요 강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30∼40대 무주택자들은 집을 구하고 싶어도 대출 규제 등의 이유로 수도권에 집을 구입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3일 신용평가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주택 매수자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한 '수도권 무주택 30·40대 주택 구매 여력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서울·경기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주요 수요자는 30∼40대이며 이들은 정부의 공급 신호에 구애받지 않고 자산·금융 등을 활용해 주택을 매입하는 특성을 보였다.

2019년 1분기 서울에서 주택을 매입한 무주택자 중 40대 이하의 비중은 60%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4분기에는 71.1%로 높아졌다.

30∼40대 생애 최초 부동산 매입자 비율도 2018∼2019년 14∼20% 수준에서 작년 하반기 26%까지 올라갔다.

보고서는 수도권 무주택자들이 주택 구매에 나서는 이유를 ▲청약 경쟁 과열 ▲신혼부부 등 특별공급의 높은 경쟁률 ▲맞벌이 가구 등 소득제한에 따른 청약 포기 ▲전셋값 급등에 따른 추격 매수 ▲무주택 낙오 회피 심리 등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또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 30∼40대는 주택가격 상승으로 인한 LTV 제약으로 주택 매매시장에 진입할 여지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은 현재 전세자금만으로는 서울의 중위 가격 주택은 물론, 대출을 최대로 받더라도 현재 전세로 거주 중인 주택을 구매하기조차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 지역은 현재 임차한 주택을 매수하려면 구매가 가능하지만, 중위 수준의 주택으로 이주하려는 경우엔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건산연은 "30∼40대 무주택자의 주택시장 진입은 어려운 상태다. 이들의 구매 열망에 대한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