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영수 도의원, 전남소방본부 행감에서 대책마련 당부
"코로나19 의심증상 환자 거부로 길거리 헤매는 사례 빈번"

차영수 전남도의원(사진=전남도의회 제공)
차영수 전남도의원(사진=전남도의회 제공)

현재 진행중인 전라남도 행정감사에서 최근 코로나19 의심증상 응급환자가 적기에 병원으로 이송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소방본부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소속 차영수 의원(강진1,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지난 10일 열린 소방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확진자 발생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발열․호흡곤란 등 의심환자도 늘어 병원 수용거부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질의했다.

차 의원은 “근본적으로 응급실 내 격리병상 증설과 의료진 확충이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중증 응급환자 만큼은 시급히 병원을 찾아 최적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소방본부와 보건당국, 지역응급의료기관이 응급환자 이송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차 의원이 질의한 내용은 본보 스트레이트뉴스의 지난 10 15일자 기사인 '전남대병원·조선대병원의 납득못할 진료거부...'에서도 다룬 바 있다.

스트레이트뉴스가 전남소방본부로 확보한 '코로나 유무증상자 의료기관 수용거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전남지역 의료기관이 응급환자의 병원 수용을 거부한 건수는 총 117건이다.

또한 광주광역시 소재 주요 대형병원 4개소가 전남 지역에서 이송한 환자를 거부한 거부 건수는 총 24건이다.

전남소방본부는 이 의원의 지적에 대해 “지난 11월 3일 중증응급환자의 원활한 구급이송체계 마련을 위해 도 보건당국과 지역응급의료기관 간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며, “지속적으로 응급의료현장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해 응급환자 이송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광주·전남=차정준 선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