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불행한 것은 표절된 슬로건에 크리에이티브라는 말이 들어있다는 것”

더불어민주당의 손혜원 의원이 제기한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의 표절논란에 문체부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손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신규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의 ‘크리에이티브 프랑스’와 로고 이름부터 색상배열까지 모두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크리에이티브 코리아’의 경우 태극문양을 형상화해 빨간색과 파란색 문자를 위아래로 배치했다. ‘크리에이티브 프랑스’ 역시 빨강, 파랑, 흰색으로 이뤄진 삼색기를 활용한 탓에 빨강과 파랑색이 사용됐다.

손 의원은 “불행한 것은 표절된 슬로건에 크리에이티브라는 말이 들어있다는 것”이라며 “제가 디자이너라는 사실과 이것을 최종 결정했을 대통령이 참으로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에 문체부는 6일 해명자료를 내고 다른 나라의 사례를 충분히 검토했다며, ‘크리에이티브’는 이미 많은 나라에서 정책명이나 프로젝트명으로 사용해 오고 있으며, 한 국가가 독점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프랑스의 로고와 비슷한 점은 전문가들이 이미 사전 검토한 사항이며 지난 4일 발표 당시 준비한 ‘예상 답변 자료’에도 “크리에이티브 프랑스를 모방한 게 아닌가”라는 예상 질문이 있다고 밝혔다.

답변서에는 “크리에이티브는 한 국가가 독점해 쓸 수 있는 단어가 아니고, ‘크리에이티브 브리튼’ ‘크리에이티브 아메리카’ 등으로 이미 많은 나라가 쓰고 있다”고 되어 있다.

<사진=뉴시스>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새 국가브랜드 표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16.07.06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