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접촉 여부 밝히지 않고 변죽 울리기 지적 받아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휩싸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에도 침묵했다. 기자들이 2007년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과 관련해 북한 지도부와 접촉했는지 여부를 물었으나 즉답을 피했다.

현재 송 전 장관의 회고록 속 '(청와대 안보정책 조정회의에서) 문재인 실장이 일단 남북 경로로 확인해보자고 결론을 내렸다'는 내용, 그리고 북으로부터 결의안 채택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쪽지가 송 전 장관에게 전달됐다는 내용을 근거로 문 전 대표가 북한 지도부의 의사를 타진하는 과정을 주도했는지가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여전히 명확한 답변을 하고 있지 않다. 그러면서 그는 새누리당을 겨냥한 역공을 펴고 있다. 시선을 돌리려고 애쓰는 모양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인천시 남동구 이익공유제 실행기업 '디와이'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솔직히 그 사실(북에 물어보고 결정했다는 회고록 내용)조차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답했다.

그는 측근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과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이 "문 전 대표는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 입장이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나는 기권을 주장했을 것 같은데 다 (내가) 그렇게(찬성) 했다고 하는데 모르겠다"고 말끝을 흐렸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도 새누리당에 대해선 날 선 비판을 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북한 덕분에 존속하는 정당"이라며 "허구한 날 종북 타령과 색깔론으로 국정 운영의 동력으로 삼고 있으니 우리 경제와 민생이 이렇게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민주당을 비롯해 문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도 새누리당의 공세에 반발할 뿐 문 전 대표가 북한의 의견을 전달 받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참여정부 당시 외교통상부 국제안보대사를 지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는 이날 "당시 싸움은 송 장관과 이재정 장관의 싸움이었다.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은 거기에 끼어들 여지가 별로 없었다. 문 실장이 대북정책이나 외교정책에 영향력을 크게 발휘한 것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를 감싸는 취지로 말한 것은 알겠지만 어딘가 모호한 측면이 있다. 논란의 핵심인 '문 전 대표가 북한에 물어보자는 의견을 냈다'는 것에 대한 언급이 불분명하다.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도 "남북 정상회담을 하면 내통이냐"라고 반발하면서도 문 전 대표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문 전 대표의 침묵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을 꿈꾸는 유력 주자로서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책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있는 그대로 말한 뒤 국민적 심판을 기다려야 하고, 사실이 아니면 기자회견을 자청해 조목조목 반박하라는 주문이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내 기억 속의 노무현 전 대통령은 최소한 국민 앞에 솔직하고 분명했던 분이다. 문 전 대표의 말은 솔직하지도, 분명하지도 못 하다"며 "비겁하게 도망가는 궤변이 아니라 솔직하고 분명한 대답을 기다린다"고 문 전 대표의 태도 변화를 촉구한 바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 남동구 디와이 본사를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2016.10.17.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