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모임, 새누리당에 진상규명·피해대책·재발방지 위한 국정조사 특위 재구성 요구

▲“가습기살균제 사망자 1000명 넘었다. 새누리당은 응답하라”고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피해자와 가족 모임과 시민단체 대표들(사진=환경운동연합}

17일 오후,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 모임과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국 네트워크는 "가습기살균제 사망자가 1000명을 넘었다"며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피해실태 발표와 국정조사특위 재구성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2주 전에 새누리당을 방문하여 국정조사특위연장을 요청했는데 그때 원내대표는 가습기문제에 진정성을 갖고 무한책임의 자세로 임하겠다며 믿고 기다려 달라고 했다”면서 “약속을 지켜 결과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정진석 원내대표의 약속이행을 독촉했다.

또한 “5천명이 넘는 피해자들이 있는데 이렇게 특위를 마무리하는 것은 너무 참담하다”며 “새누리당은 가습기사건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집권당으로서의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 특별법이 만들어질 때까지 적극적으로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어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는데, 집권여당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특위 활동 연장과 재구성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가습기 살균제 사망자가 1000명을 넘어섰는데 국정조사 연장 회피는 사건의 주범과 공범들을 비호하고 참사를 덮으려 한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책임 있는 답변을 강력히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1인시위 중인 피해자들을 국민의당 천정배의원이 깜짝 방문하여 위로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한편 지난 14일까지 접수된 가습기 피해 신고는 모두 4,893명으로 이 중 사망자는 20.7%인 1,012명, 생존 환자는 3,88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정부의 공식 피해접수기관인 환경부 산하 환경산업기술원이 국회에 보고한 피해현황에 정부가 그동안 모니터링 대상에서마저 제외한 판정이후 사망한 4단계 피해자의 현황을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종합한 결과이다.

정부가 제대로 알리지도 신고받지도 않다가 올해 사건이 널리 알려지면서 피해신고가 크게 늘고 있다. 정부는 올해들어 1월부터 4월까지 신고조차 받지 않다가 여론에 밀려 4월 26일부터서야 피해신고를 받았다.

환경산업기술원이 국회특위 우원식 위원장실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4월에 42명, 5월에 1,012명, 6월에 1,362명, 7월에 401명, 8월에 387명, 9월에 221명, 10월 14일까지 186명으로 조사됐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신고는 6월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이후 감소하는 추세다. 피해자들은 자신들이 또는 가족이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인지 인식하지 못하다가 언론보도를 접하고 과거의 가습기살균제 사용기억을 떠올리며 피해 관련성을 의심해 신고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신고자 중 14%인 695명에 대해서만 조사가 이뤄졌을 뿐, 나머지 86%인 4198명은 정부의 판정이 언제 나올지 모른 채 기다리고 있는 형편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