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통령 퇴진 촉구 및 내각 총사퇴와 비상시국회의 결성 제안

▲26일 오후, 6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돌직구뉴스

26일 오후, 민주주의국민행동 등 6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국민을 모욕하지 말라”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회견문에서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역사교과서 국정화, 일본 아베 정권과의 야합, 절차를 무시한 개성공단 폐쇄, 국익을 외면한 사드 배치 등으로 박 대통령은 재임기간 내내 무능력과 무책임, 오만무도함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백남기 농민에게 물대포를 직사해 목숨을 앗아가고도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단 한마디 사과도 하지 않고는 강제 부검하겠다며 유족을 괴롭히더니, 끝내는 ‘최순실 게이트’라는 희대의 대국민 사기극으로 국민들을 ‘멘붕’에 빠뜨렸다”고 분노했다.

또한 “최순실은 통일·외교·안보 등 중요한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국가의 안위를 위태롭게 했을 뿐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 주요부처의 인사까지 개입한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대통령은 침묵을 지키다가 겨우 90초 동안 사과문을 읽고 기자들의 질문도 받지 않았으며 이마저도 녹화로 방영됐다. 그래서 우리는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는 말의 진정성을 우리는 전혀 믿을 수 없다”고 박 대통령이 사과를 불신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사퇴해야 할 사유는 차고도 넘치도록 쌓여왔다. 처음 당선될 때부터 국가기관의 총체적 부정선거 시비로부터 자유롭지 않았으며 창조경제라는 허울 아래 경제를 파탄내고 노동악법 추진 등을 포함해 국민들의 삶을 나락으로 빠뜨렸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본인이 입만 열면 강조했던 애국심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하루 빨리 대통령직을 사퇴하라. 그것만이 국가와 민족공동체의 평화와 안전에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여소야대 체제의 세 야당은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새누리당 안에도 일말의 양식을 가진 의원이 있다면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라며 “현 정권 퇴진, 내각총사퇴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포함한 정국 수습을 위해 각계각층과 시민사회, 정치권을 아우른 비상시국회의를 즉각 결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