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회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기자회견

▲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및 기자회견 ⓒ돌직구뉴스

4.16연대, 민주주의국민행동,민중총궐기투쟁본부,백남기투쟁본부,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대중단체, 풀뿌리모임들은 2일 프레스센터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요구와 함께 이를 위한 국민행동을 제안했다.

기자회견문에서 비상시국회의 참가자들은 최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각종 불법 비리들에 대해 “사상초유의 헌정파괴 행위이자 민주공화국의 주권을 찬탈한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이 비상시국을 종식시키는 길은 박근혜 정권의 퇴진 밖에 없다”며 ▲대통령의 퇴진 ▲모든 책임자들의 전원 사퇴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새누리당의 거국 중립내각 제안에 대해 “전형적인 물타기요 진실은폐용, 사태무마용 제안이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이 없다”며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거나 청와대 비서 몇 사람 잘라낸다고 해서 국민적 분노가 희석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해”라고 경고했다. 

최근 검찰의 최순실 수사에 대해서도 “몸통은 박근혜 대통령이다. 대통령이 권좌에서 내려오지 않는 한 검찰은 진실을 은폐하고 꼬리자르기만을 지속할 것이며 실제 과정도 그렇다”라며 “지금까지의 실정에 수사와 진상규명 방해까지 대통령이 물러나야 할 이유가 계속 추가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한 “박근혜 정권이 퇴진을 거부한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거세져 제 2의 6월항쟁과 같은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범국민운동을 효과적으로 강력히 수행할 수 있는 전국적 비상시국대책기구를 곧 발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이 용기를 내지 않았다면 희대의 국정농단-헌정유린이 드러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며 “아직 추악한 게이트의 진상이 다 드러나지 않았고, 상당부분이 은폐되어 있으며, 이 문제 외에도 이 정권의 실정과 잘못이 많았다”며 모든 언론인들에게 스스로의 사명을 다해 줄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퇴진시키는 일은 국정원 대선개입과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시드 철회, 친재벌 반민중 정책의 폐기,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책임자 처벌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 실현을 위한 국민행동을 제안했다. 

국민행동 제안에는 ▲5일(토) 광화문에서 개최되는 고 백남기 농민 영결식과 오후 4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참여 ▲12(일토) 민중 총궐기 참여 ▲매일 저녁 7시 청계광장 촛불 참여 ▲현수막 걸기,버튼 달기, 온라인 서명, 자동차 경적 울리기 등이 포함되었다.

특별 결의문을 통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함께 ▲고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특검 도입 ▲노동개악 무효화 ▲사드배치 중단 ▲한일 위안부 야합 폐기 ▲친일독재미화 역사교과서 중단 ▲지진 위험지역 원전 가동 중단과 비상점검 실시 ▲가습기 살균제 사태 해결 등 시급한 현안에 대한 별도의 대책 등을 촉구했다.

한편 비상시국회의는 4.16연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민주주의국민행동, 백남기투쟁본부, 시민사회연대회의가 제안하였고, 전국의 1천여개 시민사회단체, 풀뿌리모임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