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 산하 총 16개 투자·출연기관이 장애인 고용률의 현재 공공기관 법적 의무고용률(3%)의 두 배인 6%(투자출연기관은 5%)까지 늘린다는 목표로, 매년 신규채용 인원의 10%를 장애인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이미 서울시가 올해 신규 공무원 채용인원의 10%(80명)을 장애인으로 선발한데 이어 내년부턴 16개 투자·출연기관도 이 흐름에 발맞추게 된다.

현재(8월 말 기준) 서울시의 경우 4.17%를 장애인으로 고용하고 있어 법적 의무 고용률을 초과하고 있지만, 투자 출연기관의 장애인 고용률은 평균 2.81%에 그치고 있다.

또, 서울시는 서울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서울특별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조례’를 제정, 현재 1.97%로 전국 평균 2.25%에도 못 미치는 민간부문 장애인 고용률을 높이는데도 나선다.

조례엔 장애인을 고용하거나 고용하려는 사업주에게 작업장 설치비, 운영비 지원뿐 아니라 중소기업육성자금 우선지원 및 정부자금 알선 등 근거가 마련돼 실질적인 장애인 고용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도 서울시 장애인고용증진 정책에 힘을 보탠다.

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인 적극적 고용을 위한 직무개발, 장애인공직훈련, 모집대행, 맞춤형 교육, 통합지원서비스, 인식개선교육 등을 적극 지원하고, 서울시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장애인에겐 점자 컴퓨터 등 보조공학기기를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5일(월) 15시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김명수 서울시의회 의장, 이성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서울시 장애인 고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특히 협약식엔 시 산하 16개 투자·출연기관장, 공단 산하 지사장, 서울시의회 상임위원장이 함께 참석해 공동 서명하고 장애인 고용 증대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공감대를 형성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4월‘장애가 장애 되지 않는 장애인 희망 서울 종합계획’을 발표, 장애인이 사회 일원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서울시는 그 중에서도 장애인의 최대 복지는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이라는 인식하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