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태 전 사장 연임 로비 의혹과 갖가지 부실, 방만 경영으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의 노조와 사측이 회사를 살리기 위한 노력에 나섰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의 상장 폐지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보이자,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17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경영 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를 제출했다. 이는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자본 확충의 전제 조건으로 ‘자구계획’에 동참할 것을 종용했기 때문이다.

▲ 대우조선해양 로고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제출된 노사확인서에서, 지난해에 제출했던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 및 ‘기본확약서’에 기재된 내용을 준수하겠다는 점, 사측은 자국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저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시했다.

이처럼 노사가 경영 정상화에 합의한 확인서를 제출하면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과 금융당국의 자본 확충 작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확약서 제출에 대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준 홍성태 노조위원장과 모든 조합원에게 감사한다”며 회사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홍성태 노조위원장 역시 “결단을 내린 배경에 상장 폐지와 법정관리행을 막고자 하는 의지와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지켜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다”며 조속한 회사 정상화에 조력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번 달 25일에 개최되는 대우조선해양 임시주총에서 정관의 일부 변경안과 자본금 감소 승인안이 통과되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본 확충이 연내에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한 이 과정이 순탄하게 진행되어 회사가 자본잠식상태에서 벗어난다면, 정상적인 수주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해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지난 여름부터 가을까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우조선해양 관련 비리 및 부실방만경영에 연루된 이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