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경련 해체, 이재용 구속 촉구‘ 기자회견 개최

▲‘전경련 해체, 이재용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의당 이정미·노회찬·심상정 의원(앞줄 왼쪽부터)과 당직자들 (사진=정의당)

24일 오전 11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이정미 부대표는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약칭 정경련) 앞에서 ‘박근혜-최순실-삼성 게이트 주범 전경련 해체, 이재용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심상정 대표는 “최순실 게이트라고 생각했는데 박근혜 게이트였고, 곧 재벌 게이트이며 삼성 게이트였다”고 규정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삼성은 대통령이 아끼는 정유라를 정확히 집어내서 35억 원을 지원했고, 두 재단에 출연한 금액도 단연 1위”라면서 “가장 많이 베팅한 삼성은 잭팟을 터트렸고, 국민연금 4,900억 가까운 손실을 입었다”라고 부패권력과 재벌이 ‘윈-윈’ 한 거래임을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재용 회장 등 부당거래의 정황이 뚜렷한 국기문란 공범, 총수들을 철저히 수사와 특권경제, 부패경제를 선도하고, 희대의 국정농단에 수금기관으로 동원된 전경련을 즉각 해체”를 촉구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전경련을 “거짓말을 일삼고 있는 정말 사악한 존재들”이라고 극렬 비판하며 “이번 사건의 공동 정범이 바로 박근혜와 전경련, 박근혜와 이재용이다”라고 주장했다.

노 대표는 “대통령 한 명만 끌어낼 것이 아니라, 이 정경유착의 뿌리를 잘라내기 위해 전경련을 해체해야 한다”면서 “대형 경제사범 연합회에 불과한 이 전경련을 해체하지 않고서 더 이상 대한민국에서 부정부패가 사라졌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정미 부대표 역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자마자 제일 먼저 재벌들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했다”고 꼬집으며, 미르-K스포츠재단에 돈이 입금된 시점에서 대통령이 노동자들을 마구잡이로 자를 수 있고, 비정규직을 무한대로 늘릴 수 있는 기간제법, 파견제법 추진에 앞장서 왔음을 강조했다. 

이어 “몇 개의 가지를 자른다고, 대통령이 단지 그냥 물러난다고 대한민국의 부정부패와 비리가 근절될 수 있다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면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이 사회를 지배해 왔던 재벌 기득권 체제를 완전히 뿌리 뽑아야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