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대화록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계속되면서 6월 임시국회가 공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새누리당은 대화록 즉각 공개를 요구하면서 'NLL 국정조사'라는 강수를 내걸었고, 민주당 등 야권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선(先) 국정조사 후 대화록을 공개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여야가 6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약속한 경제민주화·창조경제 법안이 또 다시 지연되는 것은 물론 국회가 파행을 맞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앞서 여야는 지난 21일부터 치열하게 NLL 공방을 벌이고 있다.

우선 새누리당은 주요 당직자 회의도 NLL 대화록 전문 공개와 NLL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새누리당은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전 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조건 없는 즉각 공개를 주장하며 민주당 압박에 나섰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야권에서 남북대화록 발췌본을) 왜 공개했느냐는 식의 논쟁을 이어가는 것은 국민을 피곤하게하고 지치게 하는 것이다"면서 "(새누리당에서 공개한 발췌본이) 조작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원본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회의원 3분의 2 가 동의하면, 즉 민주당이 동의할 경우 얼마든지 (발췌록) 공개는 가능한 사안"이라며 "민주당은 정정당당하게 공개에 동의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 쟁점을 물타기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하며,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선 국정조사'를 전제로 NLL 대화록 전문 공개를 거듭 주장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원 3분의 2 동의를 얻어 대화록 원본도 공개하고, 정체불명 사본(발췌록)도 공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이에 앞서 바드시 국정원 대선 개입에 대한 국조가 선행돼야 한다"고 입장을 고수했다.

2007년 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의원은 "새누리당이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국조를 무산시키는 것을 막고, 노 전 대통령의 명예를 지켜야 한다"며 새누리당의 요구에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NLL 의혹 제기는 여야 원내대표가 국정원 국정조사의 협력을 약속하자, "국정원이 자기조직을 살리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폄하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23일 오후 2시 영등포 당사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국조 실시 촉구를 위해 국회의원 및 전국 지역위원장이 참석하는 대규모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김한길 대표와 정병헌 원대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지난 3월 전임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했던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국조 실시를 새누리당에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

이처럼 여야의 한치의 양보없는 대결 국면이 이어지고 있는 탓에 일주일 가량을 남겨두고 본회의 일정 등을 남겨둔 6월 국회가 공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