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의 날, 노동계 총파업․대학생 동맹휴업 등에 발맞춰 지지․동조 휴무 진행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박근혜정권 단 하루도 용납 못한다”며 농성 중인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사진=환경운동연합)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과 전국 곳곳에서 박근혜정권의 즉각 퇴진과 관련자 엄벌을 명령하는 200만의 촛불이 켜졌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성실하게 검찰의 수사에 임하겠다”던 공개적인 약속을 어기고 검찰 대면조사에 불응했다.

심지어 11월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또 다시 자신의 잘못과 범죄행위를 모두 부인하고 국회에 공을 넘기며 즉각 퇴진을 거부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전국 5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의 연합체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소속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환경정의, 참여연대, 여성단체연합, YMCA 등 범시민사회단체들은 어제(11월 30일) ‘박근혜정권 퇴진과 국민주권 회복을 위한 범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의 날’을 열고 박근혜정권의 즉각 퇴진과 잘못된 정책의 폐기 등을 요구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은 서울 광화문 변호사회관 10층에 있는 조영래홀에서 12시부터 3시간동안 현 비상시국에 대한 집단토론을 진행했고, 오후 3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씨의 퇴진은 더 나은 민주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며 “박근혜 퇴진을 넘어 이 나라의 정치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참된 민주 복지 평화 사회의 토대를 모두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기자회견 후에는 세종문화회관 계단을 거쳐 청운동사무소까지 청와대 에워싸기 행진을 이어갔으며, 저녁 6시 민주노총 1차 총파업과 시민불복종 광화문 촛불에 결합했다.

이번 범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의 날에는 노동계 총파업․대학생 동맹휴업 등에 발맞춰 동조휴무를 선언한 경제민주화실현전국네크워크, 중소상인시국회의, 청년광장,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금융정의연대 등도 참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