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공동행동, 재가동 승인 원자력안전위원장 사퇴 촉구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대표단이 6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입주해 있는 광화문 KT빌딩 앞에서 ‘지진 위험지대 월성원전 재가동 승인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환경운동연합)

어제(5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나라가 어수선한 틈을 타서 지난 9월 12일 경주지진발생 이후 수동정지되어 있던 월성원전 1~4호기 재가동을 기습적으로 승인했다.

역대 최대지진이 발생했으며 앞으로 더 큰 지진이 발생할 지도 모른다는 경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치는 기존과 다를 바가 없는 것으로 지진 영향을 평가하면서 일부 기기를 표본검사하고 시험했다는 사업자의 보고만 받고 규제기관이 자체적으로 검증하지도 않으면서 재가동승인을 한 것이다.

월성원전 재가동 근거로 제출한 보고서는 사업자가 작성한 것인지 규제기관이 작성한 것인지 분간을 할 수 없는 내용으로 차 있다. 월성1호기 부지에 2년 동안이나 고장 나 방치되어 있던 월성 1호기 부지 지진계(자유장 지진계) 이설 확인을 내년 2월에 할 예정이라고 하니 부지 지진계도 없이 재가동 승인을 한 셈이다.

이에 대해 녹색연합,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 등 8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약칭 탈핵공동행동) 대표단은 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탈핵공동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점검을 통해 지진으로부터 원전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과연 무엇을 점검했고 확인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이어 “3달 동안 한 번도 이 문제를 정식으로 다루지 않은 채 원자력안전위원장의 결정으로 승인했다는 점도 놀라울 따름이다”라면서 “전력수급상황이 나쁘지 않은데, 이번 주 예정인 위원회 회의 전에,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기습적인 가동승인을 단행했다”라고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장을 성토했다.

이들은 “이번 경주 지진은 원전이 밀집한 한반도 동남부 일대에 위치한 활성단층의 존재와 지진위험을 실제 확인하는 사건이었다”면서 “더구나 경주의 월성원전은 양산단층, 울산단층과 같은 활성단층에 인접해 있고, 내진설계는 가장 약하며 원자로 압력관의 내진여유도가 불과 1% 미만”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후쿠시마가 보여준 교훈과 경주지진의 경고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지 모른다”고 우려하며 “잘못된 결정인 월성원전 재가동 승인을 철회시키고, 지진과 원전위험에 대한 제대로 된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다”라고 천명했다.

탈핵공동행동 대표단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한 채, 직무유기의 결정만 하면서 국민안전을 농단하는 김용환 위원장의 퇴진 외에는 답이 없다”면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지진 위험지대 월성원전 재가동 승인 철회와 국민 안전 직무유기 원자력안전위원장 사퇴 촉구’ 의견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대표단이 ‘지진 위험지대 월성원전 재가동 승인 철회와 국민 안전 직무유기 원자력안전위원장 사퇴 촉구’ 의견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하고 있다.(사진=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