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성소수자 반대' 행정명령, 이반카·쿠슈너 부부가 포기시켜

@getty image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성소수자 권리를 제한하는 행정 명령을 준비했지만 맏딸 이반카와 사위 재러드 쿠슈너가 무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4일(현지시간) 사안에 대해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때 도입된 성소수자 노동권 보호 정책을 폐기하려 했지만 이반카와 쿠슈너가 만류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LGBTQ(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 성소수자)’ 커뮤니티를 포함해 성소수자의 권리를 계속 존중하고 지지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2014년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마련된 직장 내 LGBTQ 차별을 금지한 행정명령도 존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취임 첫 주 반이민 정책 등 14개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거침없이 ‘오바마 지우기’에 나섰던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를 미루어 볼 때 다소 의외의 발표였는데 그도 그럴 것이 트럼프는 취임 직후 백악관 홈페이지에서 LGBT 관련 코너를 삭제하는 등 정부가 성소수자의 공무원 임용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행정명령 초안 작성에 들어갔다는 소문이 돌았었다.

특히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기독교 복음주의자로 인디애나 주지사 시절 종교의 자유를 이유로 사업주가 고객 요구를 거절할 수 있도록 한 ‘종교자유회복 법안’을 통과시킨, 대표적 동성애 반대 인사여서 트럼프의 성소수자 권리 제한 행정명령이 이뤄 질 것이 유력했던 터였다.

폴리티코는 트럼프의 이런 결정 뒤에 트럼프의 딸 이방카와 사위 재러드 쿠슈너 부부의 강력한 반발이 있었다고 전했다. 오랫동안 민주당원이었던 쿠슈너와 자유분방한 삶을 누리며 꾸준히 성소수자 운동을 지지해 온 이방카 부부의 강력한 만류가 트럼프로 하여금 행정명령에 서명하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이반카,쿠슈너 부부는 단순히 우려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트럼프와 만나 의지를 관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반카는 2일(현지시간) 워싱턴 자택에 몇몇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초청해 디너 파티를 열고 이 자리에서 '여성 지위 향상, 유급 출산 휴가’등의 이슈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녀가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