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근본을 새롭게 하고 미래 비전을 빛나게 하는 힘은 교육에서 나온다”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각 당 대통령 후보에게 “우리는 ‘교육대통령’을 원한다”며 새 시대 교육대통령이 완수해야 할 교육개혁 과제 9가지를 제시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이날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열린 기지회견에서 “대한민국의 근본을 새롭게 하고 미래 비전을 빛나게 하는 힘은 교육에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혁신은 총체적이고 유기적이어야 한다. 유초중등 교육개혁과 대학교육 혁신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정치권의 약속은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래된 교육병폐 해소와 교육문화 혁신에 대한 국민적 기대를 누구보다 절박하게 체감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교육개혁의 핵심과제를 여야 후보와 정치권,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긴급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 교육감들이 제시한 교육개혁은 9가지는 ▲미래교육 준비와 진로교육 강화 ▲교육체제 전면 혁신 ▲학부모 교육 부담 경감 ▲영유아 교육, 보육 재정비 ▲교육재정의 안정적 확보 ▲국정교과서 폐기 및 교과서 제도 개편 ▲교권 보장 ▲학교 민주화 정착 ▲교육부 개혁 및 현장 중심 교육 자치 실현 등이다.

이들은 또한 자신들이 제시한 교육과제를 대통령 후보가 적극 수용하고, 집권 후에는 즉시 추진할 것을 요청함과 동시 이 9가지 과제를 포함한 여러 교육개혁의 의제와 실행 방식에 관해 공개적 토론도 함께 제안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이재정 경기교육감(가운데)이 6일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우리는 교육대통령을 원합니다’ 기자회견에서 9개 조항의 정책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돌직구뉴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