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등 사이버 공격 조짐에 특별대책 및 경계태세 구축 지시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은 15일(현지시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62) 명의의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안보관계 부처들에 사이버영역을 포함해 이번 대선 레이스에서 정부가 취하고 있는 특별대책과 경계태세에 대해 브리핑을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올랑드 대통령(왼쪽 사진)은 성명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세력이나 국가가 프랑스 대선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러시아의 선거 개입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프랑스 정부는 정보기관인 대외안보국(DGSE)과 사이버방첩부서인 ANSSI를 중심으로 미국 대선 직후부터 러시아 측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처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번 성명을 통해 다시 한 번 그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장 마르크 에로 프랑스 외무장관도 이날 의회 연설에서 러시아의 프랑스 대선 개입 가능성에 대해 "우리 선거 과정 내 어떠한 개입도 용인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경고하면서 "우리는 러시아는 물론 다른 어떤 국가의 개입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는 우리 민주주의와 주권, 국가의 독립에 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사진@google image 프랑스 대선후보 에마뉘엘 마크롱 전 경제장관(39)이 중부 리옹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앞서 프랑스의 중도 좌파 무소속 대선 후보인 에마뉘엘 마크롱 전 경제장관(39)의 선거본부는 러시아가 프랑스 대선 개입을 위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며 사이버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러시아 정부와 국영 매체들이 자신들이 선호하는 프랑스 극우 정치인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의 당선을 돕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크롱 측은 그가 평소 강력하게 결속된 유럽연합(EU)을 주장해온 것이 러시아 가짜뉴스의 표적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EU에 속하지 않은 러시아는 그동안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서방 선진 민주국가들이 주도하는 유럽연합의 결속력 강화와 동유럽으로의 외연 확대 등을 견제해왔다.

한편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대통령궁)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로부터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는 마크롱 전 장관 측 주장은 터무니 없다고 일축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리는 다른 나라 내정이나 선거 절차에 간섭할 의향이 없다" 밝히고 "해외 특정국들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상대로 히스테리적인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며 비난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