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전국언론노조와 간담회서 미디어정책 적극 수용 약속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4층 대회의실에서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후보에게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전달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언론이 권력 비판과 감시를 제대로 했다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없었을 것이다. 그랬다면 언론도 살리고, 정권도 살렸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어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홍보수단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정권 스스로가 망해버렸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문 후보는 ▲언론 적폐 청산 ▲해직 언론인 복직 및 방지할 제도적 장치 마련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 등 모두 8개 대의제로 구성된 언론노조의 미디어 정책 제안에 대해 적극 수용할 것을 구두로 약속했다.

문 후보는 공영방송 문제를 정면에서 질타하며, 종편 특혜 문제를 제기하고, 정치검찰 청산, 국정원 국내 파트 폐지, 남북 평화 번영, 노동 등을 정면으로 내거는 등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은 “다음 정권에서 추진할 수 있는 정당성과 힘을 얻으려는 것으로 국민의 강력한 지지가 추진력”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그러면서 해직언론인 복직 문제와 관련 노동 전반에서 벌어지는 부당한 해고에 대한 빠른 구제를 강조했고, 지역신문발전지원 기금 확충 등 미디어 다양성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과 방송과 신문 지본부장, 노종면 전 YTN 기자를 비롯한 해직 언론인 등 18명이 참석해 공영 방송의 부역 언론인 청산과 해직 언론인 복직, OBS 대량해고, 지역 언론 문제 등을 문 후보에게 설명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2012년 문 후보의 약속을 꼭 지켜주셨으면 한다”며 “공영 방송을 제대로 정상화해야 하며, 언론 장악 방지법을 조기에 통과시킬 수 있게 힘을 실어 달라”고 말했다.

신문 정책과 관련 한대광 경향신문 지부장은 “신문법과 통신법 개악으로 유명무실화된 신문 및 통신의 편집권 독립과 지역 언론 발전법의 개정 및 기금 확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종면 YTN 해직기자는 “지역 방송, 지역 신문, 대안매체 등이 공영언론 정상화와 함께 커가야 하는 언론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리해고 분쇄와 OBS 정상화 투쟁을 벌이고 있는 유진영 OBS지부장은 “오늘 사측이 농성장을 부수고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며 “지금 OBS에서는 13명 부당해고가 발생했고, 지역시청자와 구성원들 역행하는 방송사유화가 벌어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김연국 MBC본부장은 “민주주의와 헌정을 파괴한 적폐 세력이 MBC에 굳건하게 남아있다”며 언론계 적폐 청산을 강조하면서 최근 양심적인 언론인에 대한 회사의 징계 시도를 알렸다. 도건협 MBC본부 수석 부본부장은 지역언론 사유화 문제와 지배구조 개선을 이야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정의당에도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공문과 함께 전달했고, 이후 대선 후보들과 정책 협약 및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