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권자행동, 국민들의 삶을 바꿀 ‘촛불대선’ 꼭 필요한 50대 정책 요구안 발표
주권자행동, 국민들의 삶을 바꿀 ‘촛불대선’ 꼭 필요한 50대 정책 요구안 발표
  • 김상환 기자
  • 승인 2017.04.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 차별금지, 안전, 탈핵, 교육, 노동, 적폐청산, 정의, 임금, 평등 등
▲‘2017대선주권자행동(아래 주권자행동)'은 27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의 삶을 바꿀 ‘촛불대선’ 50대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선주권자행동)

대통령선거를 12일 앞둔 27일 서울 곳곳에서 대학교 총학생회와 대학생 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의 대선후보를 향한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전국 384개 시민사회·노동단체 모임인 ‘2017대선주권자행동(아래 주권자행동)'은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의 삶을 바꿀 ‘촛불대선’ 50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주권자행동은 촛불대선 11개 영역 50대 과제로 ‘정치 및 선거제도 개혁, 국가권력 개혁, 국민기본권보장 및 언론표현의 자유 확대,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실현, 노동기본권실현, 복지국가를 향한 사회복지 확대, 적극적인 민생살리기 및 시민. 소비자보호정책 실현, 교육제도 개혁과 교육환경 보호, 한반도 평화실현 및 민주적 외교안보, 국민의 안전보장과 생태환경 보호, 성평등 실현 및 소수자 인권보장’ 등을 요구했다.

대선주권자행동은 지난 4월 11일부터 시작한 '#Votefor 새로운 대한민국 인증샷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들의 사진이 27일 현재까지 1900여장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담긴 열쇳말 모음을 ‘워드클라우드’방식으로 표현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화, 차별금지, 안전, 탈핵, 교육, 노동, 적폐청산, 정의, 임금, 평등 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대선주권자행동은 대선 투표일을 1주일 앞둔 5월2일 시민들의 인증샷을 대선후보자들에게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담긴 열쇳말 모음을 ‘워드클라우드’방식으로 표현해보면 그림과 같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화, 차별금지, 안전, 탈핵, 교육, 노동, 적폐청산, 정의, 임금, 평등 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음을 알 수 있다.(자료제공=대선주권자행동)

한편 대선주권자행동은 지난 20일 <촛불대선, 시민 요구를 반영하는 후보는? 시민이 검증하고 선택한다!-2017대선오디션>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번 대선이 시민들의 열망과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는 촛불대선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시민과 함께 대선 후보자들의 정책과 입장을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 <2017대선오디션> 사이트를 마련했다.

<2017대선오디션>은 한국사회에 요구되는 개혁과제 56개를 선정하여 후보자별 정책과 입장을 담았다. 주요하게는 ‘민의를 반영하는 정치, 검찰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과 언론의 개혁, 돌봄과 안전에 대한 국가 책임, 재벌개혁과 공평과세, 여성과 환경 그리고 한반도 평화 문제 등에 관한 개혁과제’등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과 정책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시민들은 <2017대선오디션>을 통해서 각 후보자 정책의 타당성이나 변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직접 찬반 의견을 달 수 있다. 댓글은 후보자 이메일로 직접 전송할 수도 있다. <2017대선오디션>에는 더 많은 개혁과제들이 추가될 것이며, 각 후보자별 입장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