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댓글 수사하다 좌천 당한 윤석열 수사 진두지휘 예상

그동안 설로만 무성하던 이명박(MB)전 대통령시절에 청와대의 지시로 국정원이 SNS를 장악하기 위한 댓글부대를 무려 3500명이나 운영하고 국민들의 세금을 30억원이나 여기에 사용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MB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당시 국정원 댓글 수사를 진두지휘하다 좌천당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수사를 맡을 것으로 보여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3일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가 발표한 것에 따르면, 국가정보원 적폐청산TF는 최근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조사과정에 MB시절인 2011년 국정원이 국내 정치에 관여하는 내용의 문건 8건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문건의 존재는 2015년 당시 <세계일보> 보도를 통해 처음 드러났으나 작성자와 결재선, 최종 배포자, 작성 경위, 청와대 보고 사실 등이 공식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SNS 장악'(SNS의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사항) 보고서는 2011년 10월4일 청와대로부터 “SNS를 국정홍보에 활용하라”는 지시를 받아서 만든 문건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SNS 장악’ 보고서를 같은해 10월 6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한달가량 작성해 11월 8일 청와대에 보고했다.

아울러 이 보고서에는 '총선·대선 대비 여당 국회의원 등 보수권 인사의 SNS 여론주도권 확보매진 제안', '중장기로 페이스북 장악력 확대 및 차세대 SNS 매체 선점' 등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장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술·전략과 심리조작 방법을 담고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처럼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MB 최측근인 원세훈 전 원장이 취임한 이래 국정원 심리전단을 조직적으로 불법적 여론조작을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 심리전단은 원 전 원장 취임 이후인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민간인으로 구성된 여론조작팀 ‘알파(α)팀’을 포함해 외곽팀 30개를 운영했다.

더불어 국정원 심리전단은 2009년 5월 다음 ‘아고라’ 대응 외곽팀 9개를 신설했고, 2011년 1월에는 외곽팀을 24개로 확대 운영했으며 그해 8월에는 사이버 대응 업무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24개 팀을 △다음 ‘아고라’ 담당 14개 팀 △4대 포털(네이버·다음·네이트·야후) 담당 10개 팀으로 재편했다.

더 나아가 심리전단은 트위터에 대응하기 위한 외곽팀 역시 2011년 3월 신설하는 등 2012년 4월까지 지속적으로 확대돼 30개팀으로 늘어났으며 이들 여론조작 30개팀이 사용한 아이디가 3천500여개에 달했다.

이를 위해 국정원은 2012년 한 해에만 인터넷 여론조작 예산으로 매달 3억원씩 약 30억원을 사용했고 팀장급 인물에게 매달 300만원에서 최대 700만원 정도까지 활동비를 지급한 것으로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확인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이번 정황을 밝힘에 따라 관련 내용을 토대로 검찰에 고발하거나 수사 의뢰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MB정권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 지시로 불법적 SNS 장악 공작을 펴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MB정권때 청와대는 물론이고 MB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급확산되고 있어 향후 파장에 정치권이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또한 이번 발표는 현재 원 전 원장의 대선개입 의혹 파기환송심에도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검찰 조사는 댓글 사건 당시 수사팀장으로 임무 수행 중 검찰 수뇌부와의 갈등으로 좌천성 인사 조치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주도할 전망이다. 

<JTBC 국정원 보도 화면 캡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