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북한에 특사 보내 핵-미사일 도발중단 요청해야"

북한 핵을 둘러싸고 미국과 북한의 대치국면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남북의 긴장관계에 대하여 신중론을 펼쳐온 정의당의 노회찬 원내대표가 "미국과 북한, ‘말 대 말’의 싸움을 넘어 ‘행동 대 행동’으로 나아가는 양상"이라고 주장하여 파장이 일고 있다.

노 원내대표는 26일 의원총회에서 한반도 상황과 관련하여 "무책임한 발언이 이어지고 있는 참으로 위험천만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이 어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상 북한에 선전포고를 한 것이며 이에 따라 미국 전폭기들이 북한 영해를 넘지 않더라도 쏘아서 떨어뜨릴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노 원내대표는 "날이 갈수록 그 수위를 높여갔던 북미간의 대립은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 연설, 김정은 위원장의 개인성명 등 험한 ‘말 대 말’의 싸움을 넘어 미국 B-1B폭격기의 북한 공해 위협과 북한의 자위권 발동선언으로 ‘행동 대 행동’으로 나아가는 양상"이라면서 "조금의 자극도 물리적인 대결로 이어질 위기"라고 현 한반도의 상황을 진단했다.

아울러 노 원내대표는 "북한과 미국은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한 이러한 긴장고조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 역시 이러한 상황에서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어떠한 행위도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 원내대표는 "그런 점에서 며칠 전 미국의 B-1B전략폭격기가 북방한계선 NLL을 넘어 북한 공해로 위협비행을 한 것에 문재인 정부가 동의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의장의 이정미 대표 역시 "한반도 전쟁위기가 더 이상 고조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뒤 "말의 전쟁이 진짜 전쟁으로 비화되어 우리 국민의 삶을 위협할 권한은 그 누구에게도 없다"면서 "무책임한 ‘말의 전쟁’도 ‘무력시위’도 당장 끝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 이 대표는 "원칙에 맞게 군사적 대립이 더 이상 전개되지 않도록 미국과 북한 양측에 모든 수단을 통해 이를 강조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북한에 특사를 보내 핵과 미사일 도발 중단을 요청하는 것은 물론 한-미 연합전력의 전략자산 전개를 비롯해 군사행동 또한 중단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파국을 향해 치닫고 있는 북한 핵을 둘러싼 미국과 북한과의 관계가 어떻게 풀려나갈지 온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mbn 화면 캡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