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이 조윤선 전 정무수석에게 매월 500만원씩 준 돈은 특수활동비"

문고리 3인방 중 그동안 1년이 다 되도록 안봉근-이재만이 왜 멀쩡하게 살아남아 있을까 궁금하던 차에 검찰이 '국정원으로부터 이들이 년 10억을 받았다'는 혐의로 긴급체포하자 촌철살인의 달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이들이 국정원으로부터 매월 1억씩 받았다면 그게 용돈수준이냐"고 돌직구를 날렸다.

노 원내대표는 1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권때 국정원이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에 매달 1억원씩의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것과 관련, "이게 지금 액수가 용돈 수준이 아니"라면서 "1년에 10억씩 줬다는 건데, 10억이면 외교통상부 특수활동비보다 많다"면서 언성을 높혔다.

이어 노 원내대표는 "이 1억은 그냥 알아서 좀 쓰라, 그렇게 거마비로 준 돈이 아니라 무슨 활동을 해서 준 돈"이라고 전제한 뒤 "이 돈을 받은 사람이 주로 활동했던 것이 제2부속실, 총무실,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제2부속실이면 이게 윤전추라거나 그 다음에 이영선이라거나 이런 사람들이 근무했던 곳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그래서 이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활동과 연관됐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 원내대표는 "또는 최순실을 주로 전담했던 게 제2부속실이기 때문에 그런 활동에 뒷받침되는 돈으로 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다 쓰였는가를 조사하는 것이 1차적 급선무"고 주장했다.

또한 노 원내대표는 "조윤선 장관에게 월 500만원 준 것은 활동비라고 봐야 한다"면서 "어떤 활동에 쓰였느냐가 중요한 쟁점이다"고 지적했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정무수석으로 재임할 당시 국정원으로 부터 매달 500만원 씩 1년간 총 6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돼 1심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받은 현기환 전 대통령정무수석도 매달 500만원 가량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노 원내대표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박 전 대통령의 맞춤옷을 제작한 서울 강남 의상실에서 최순실씨가 현금으로 지급했던 돈이 국정원이 상납한 특활비에서 나왔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그게 사실이라면 국가정보원을 '국가의상실'이라고 명명해야 한다"고 꼬집은 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 수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