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뭄바이 해상교량공사 위치도./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 해상교량공사 2번 패키지 LOA(Letter of Acceptance·낙찰통지서)를 접수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인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TPL)와 합작으로 뭄바이해상교량 공사의 2번 패키지를 수주했다. 2번 패키지는 8억6300만 달러(약 9529억원) 규모로, 뭄바이해상교량 전체 공사비는 약 22억 달러 규모다. 

대우건설의 타타와 설계·구매·시공(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을 공동수행하며, 대우건설의 지분은 60%에 해당하는 5억1785만 달러(약 5718억원)규모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54개월이다. 

이번 뭄바이 해상교량 수주는 대우건설의 국내외 교량 수행 경험과 현지 파트너사의 경쟁력 있는 인건비 및 현지 수행능력을 결합한 결실으로 분석된다. 파트너사인 타타 프로젝트는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 그룹의 자회사로, 대우건설의 시공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양사간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발주처인 인도의 뭄바이광역개발청은 뭄바이 권역 개발을 위한 주정부 산하의 이행기관으로, 뭄바이해상교량은 마하라슈트라 주(州)정부뿐만 아니라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 중앙정부에 있어서도 상징적인 대형 랜드마크 프로젝트다.

교량이 완공되면, 뭄바이와 신규 개발 지역인 나비 뭄바이 신도시를 잇게 돼 신도시에서 출근하는 뭄바이 시민의 통근시간은 1시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향후 예정된 나비 뭄바이 국제 공항이 들어서면 주요 상권과 사무지역 및 고급주거단지가 밀집해 있는 동 뭄바이와의 연계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대우그룹 산하에서 1995년 인도 자동차공장건설 공사를 수행하며 첫 진출하였고, 2000년 다울리강가 수력발전소 건설공사도 진행했다. 이후, 2016년 인도 비하르주에서 갠지스강 교량 건설 공사를 인도 최대 건설사 L&T와 합작해 수주하면서 인도에 16년 만에 재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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