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파민트=정의철 기자] 2012년 06월 28일 

 

서울시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집수리 사업에 ‘민관협력형’ 방식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기존 시의 저소득층 집수리 사업이 서울시가 100% 예산을 부담하는 ‘관 주도형’이었다면, 새로 도입되는 ‘민간협력형’은 서울시가 35%를, 나머지 65%를 민간기업이 지원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시민단체, 민간기업, 사회적기업, 일반 시민의 물적·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민관협력형 방식의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추진, 저소득층 집수리 사업에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는 박원순 시장이 평소 강조하는 ‘민관협력 시정’ 기조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올해 대상 물량은 총 소외계층 집수리 물량 1,100호 중 250호이며, 연차적으로 민간협력형 집수리 물량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나머지 850호는 기존 방식으로 진행, 상반기에 500호, 하반기에 250호를 배정할 계획이며 100호는 올해 처음으로 5개 자치구 쪽방 환경 개선사업으로 진행한다.

<기업 비용 공동 부담으로 1호당 100만원→300만원 상향, 집수리 질적 향상 기대>

특히 ‘민관협력형’방식을 도입하면 후원기업의 비용 공동 부담으로 1호당 지원금이 1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상향된다. 이로써 기존 도배, 장판 수준에 머물렀던 집수리 사업이 단열 보강 등의 내부적인 수리까지 확대되는 등 질적 향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시민단체가 사업수행기관이 돼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치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민간기업은 수리비용과 집수리 물품을 제공하거나, 집수리에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때 사회적 기업과 일반 시민의 참여도 받는다.

서울시는 올해 사업수행기관을 한국해비타트(서울지회)로 선정했으며, 대림산업, 하나금융, GSshop 등의 기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며 현재까지 1억7천만 원을 모금중이다. 또, 일반 시민도 서울시와 한국해비타트에 신청을 하면 함께할 수 있다.

후원금은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