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민사찰 및 대선개입 의혹, 의혹이 있으므로 정보 공개해야 한다 57.8%

<돌직구뉴스>straightnews.co.kr는 매주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와 공동으로 박근혜 정부가 출범 3년차를 맞은 가운데, 매주 주간별 이슈조사를 통해 국민의 관심을 되돌아보고, 사회의 현안 문제들이 국민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번 조사는 7월 24~25일 이틀간에 걸쳐 정년 연장과 임금피크제와 고용 보장에 대한 노동개혁,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정원 해킹 정보공개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다. 

[임금피크제 도입]

먼저 임금피크제 도입 문제와 관련, 61.2%가 ‘찬성 한다’고 응답했다. ‘반대 한다’는 26.0%, ‘모름/무응답’은 12.8%로 조사됐다. 전반적으로 ‘찬성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인 가운데, ‘호남권’의 경우 ‘반대 한다’가 33.0%로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해고 경우(찬성 응답자)]

임금피크제에 찬성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혹시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하지 않고 중도에 해고할 수 있다면 어떻습니까?’로 재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그렇다면 반대 한다’고 응답했다. ‘그래도 찬성 한다’는 의견은 26.4%로 나타났으며 ‘모름/무응답’은 7.1%로 집계됐다. 전 지역, 전 연령층에서 ‘그렇다면 반대 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고용보장 경우(반대 응답자)]

임금피크제에 반대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혹시 중도에 해고하지 않고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한다면 어떻습니까?’로 재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61.9%는 ‘그렇다면 찬성 한다’고 응답했으며, ‘그래도 반대 한다’는 의견은 35.9%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2.2%로 나타났다. 전 지역, 전 연령층에서 ‘그렇다면 찬성 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그렇다면 찬성한다’는 응답이 높은 가운데, ‘서울’지역의 경우 반대 49.9%, 찬성 43.2%로 반대한다는 응답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20대, 40대층의 경우 반대 응답이 40%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반대 양상이 높았다.

[해고기준]

해고기준 확대에 관해서는 ‘정부는 합법적으로 정규직을 해고할 수 있도록 기준을 확대해주고, 기업은 비정규직의 처우를 개선하거나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에 대해, 응답자의 50.5%가 ‘찬성하는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반대하는 편’이라는 의견은 36.5%로 나타났다(‘모름/무응답’ 12.9%).

전반적으로 ‘찬성하는 편’이라는 응답이 높았으나, 30대 이하에서는 ‘반대하는 편’, ‘50대 이상’에서는 ‘찬성하는 편’이 높게 나타나 세대 간의 의견이 대립하는 양상을 보였다. ‘40대’의 경우 찬성 45.5%, 반대 45.5%로 팽팽한 대립을 보였다.

[국정원 정보공개]

마지막으로 최근 국정원의 국민사찰 및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한 조사에서 ‘의혹이 있으므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응답이 57.8%, ‘국가안보를 위해 공개 하면 안된다’는 35.1%로 나타났다(‘모름/무응답’ 7.2%).

‘대구/경북’지역을 제외하고는 정보공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40대 이하에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50대 이상에서는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50대에서는 공개해서는 안된다 46.0%, 공개해야 한다 45.1%로 오차범위 이내의 접전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시사전문 <돌직구뉴스>와 조원씨앤아이가 공동으로 2015년 7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대한민국 거주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ARS여론조사(휴대전화 RDD 방식, 성연령지역별 비례할당무작위추출)를 실시한 결과이며, 표본수는 1,000명(총 통화시도 31,000명, 응답률 3.13%), 오차율은 95% 신뢰수준에 ±3.1%p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