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들어 2번째로 가금류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1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AI 방역 관계기관 합동 영상회의를 갖고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차질이 없도록 AI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우선 이번에 AI가 확진된 전남 영암 종오리 농장 반경 3㎞내 위치한 5개 농가, 오리 7만6000수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오는 13일까지 방역지역내 모든 가금농장에 대해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100수 미만의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수매 도태를 추진키로 했다. 

AI가 발생한 전남 영암·나주의 모든 가금농장과 농사자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도 내려졌다. 

영암·나주지역의 가금류, 알, 분뇨, 사료, 백신접종 인력, 인공수정사 등의 출입이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통제된다. 

아울러 방역대 해제시까지 영암·나주에 위치한 전통시장의 가금류 유통이 전면 금지된다. 

또한 앞으로 고병원성 AI가 농가에서 발생할 경우 적용하던 의무 살처분 조치 범위도 확대키로 했다. 

허태웅 농식품부 식품정책실장은 이날 AI대책 브리핑에서 "내년 평창 올림픽 개최에 대비해 기존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고병원성 AI 농가 발생시 반경 500m 이내 농가에 사육중인 가금류를 살처분하던 것을 반경 3㎞까지 확대하는 강화된 조치를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남 영암 AI발생 농장을 출입한 차량 5대가 방문한 30개 농장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13개 농장은 항원음성, 11개 농장은 빈축사로 나타났고 6개 농장은 현재 검사가 진행중이다. 

방역당국은 영암 발생농장의 출입차량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분석한 AI 확산 위험 우려가 높은 3개 시·군 32개 농장(익산 5, 논산 14, 영암 13)에 대해서도 매일 소독 실시 등 방역 강화 조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