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자유한국당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UAE 원전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행적을 질문하며 역공에 나섰다. 전날 청와대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 증진 목적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고 해명한 데 보조를 맞추는 모습이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UAE 원전을 수주한) 이명박 전 대통령 당시 무슨 일을 어떻게 했기에 그것을 덮기 위해 대통령 외교 특사까지 끌어들여야 하는 것인가"라며 "몰염치와 망신스러운 태도에 대해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목불인견"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당은) 대통령의 외교 특사활동을 비리와 부정을 대하듯 캐고 추적하는 것이 정쟁 거리를 찾아다니는 흥신소인가"라며 "한국당은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당이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째서 대통령 외교 특사의 행적을 캐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라고 요구한다는 말인가"라며 "한국당은 눈곱만큼도 국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식이 없는 집단인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근거 없는 소설 쓰듯이 계속 의혹을 퍼트리면서 영국과 사우디 원전 수주에도 나쁜 행동을 미치는 망동을 즉각 멈춰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박남춘 최고위원은 "첨예한 외교현안을 풀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국회에서 야당이 외교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삼는 현실이 참담한 지경"이라며 "자당은 외교의 ABC도 무시한 묻지마식 정쟁이 오히려 외교문제 더 어렵게 하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청와대에서 임 비서실장의 특사 파견에 대해 당초 '장병 격려차 방문'이었다고 했다가 'UAE의 관계 회복과 친서 전달'이라고 말을 바꾼 데 대해서는"청와대는 처음부터 중동 외교 현안을 논의하고 파병 장병을 위로하기 위해서라고 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며 "해명이 바뀐 것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임 실장 특사 파견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UAE의 불만 잠재우기', '이명박정부의 원전외교 비리를 캐는 새정부의 활동에 대한 격노 달래기'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근거 없는 카더라 의혹"이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