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 조사를 위한 한미 합동실무단이 다음달 6일 주한미군 오산기지를 직접 방문해 현장조사에 나선다.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 조사를 위한 한미 합동실무단은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다음달 6일 현장조사를 포함한 향후 활동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방부 청사 내 화상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는 한국 측 합동실무단장인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육군 소장)과 미국 측 단장인 주한미군사 로버트 헤드룬드 기획참모부장(해병소장) 주관으로 열렸다. 

이 자리에는 국방부를 비롯해 질병관리본부, 외교부, 산업부, 관세청 등 12개 기관과 민간전문가 등 33명과 주한미군사와 합동화생방어사업단에서 12명이 참가했다.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주한미군 오산기지에 있는 생물검사실을 방문해 탄저균 샘플 반입 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 전반의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합동실무단은 '현장 기술평가팀(On-site Technical Assessment Team)'과 '생물방어협력절차팀(Bio-defense Cooperation Procedure Team)'으로 운영된다. 

현장조사는 현장 기술평가팀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또 당시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주요 인원이 미국으로부터 입국하고, 당시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탄저균 샘플 검사 및 폐기 절차를 시연할 예정이다. 

현장조사는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 등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 기준에 맞도록 적절하게 이뤄졌는지 직접 확인할 방침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합동실무단은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제기된 다양한 문제 및 의혹, 법적제도적 보완 방안 등을 검토하고, 유사 사고 재발 방지 대책 등을 12월 SOFA 합동위원회에 보고할 것"이라며 "북한의 생물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생물방어 협력 강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4일 미 국방부는 탄저균 배달 사고 진상조사 보고서를 공개하고, 지난 10년 동안 유타주 더그웨이 연구소에서 미국과 해외 7개국의 86개 시설로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달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프랭크 켄달 미 국방부 조달·군수담당 차관은 보고서 공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 사고가 "심각한 실수였다"며 "오산공군기지 연구실에만 실험용으로 보내졌으며 다른 곳에는 배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지난 5월27일 살아있는 탄저균이 민간 택배 회사를 통해 미국 내 연구소와 주한미군 오산기지로 배송됐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주한미군 측은 탄저균 실험은 이번이 처음이고, 바로 폐기하는 등 관련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