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위안부 피해자 생존 할머니들에게 "오히려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주재한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 8명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할머니들께서도 모진 고통을 당하셨는데 해방으로 나라를 찾았으면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어 드리고 한도 풀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이같이 사과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12·28 합의가 위안부 할머니들이 배제된 채 이뤄졌다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조사결과에 대해 위로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 이렇게 뵙게 돼 반갑고 기쁘다. 저희 어머니가 91세인데 제가 대통령이 된 뒤로 잘 뵙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 할머니들을 뵈니 꼭 제 어머니를 뵙는 마음"이라는 말로 운을 뗐다.

이어 "할머니들을 전체적으로 청와대에 모시는 게 꿈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한자리에 모시게 돼 기쁘다"며 "국가가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봐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이날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 8명을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정부의 최종 입장에 희생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절차적 측면이 강하다. 정부는 다음 주께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합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최종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날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합의의 변경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정식으로 전달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나 한일 합의가 내용도 절차도 잘못됐다고 사과하고서 할머니들의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방침을 일본 측에 내놓을 생각을 밝힌데 대해 항의했다.

외무성은 오후 서울 주재 일본대사관의 차석대사가 한국 외교부 국장에 "일한 양국 정부에게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하고 이미 실행에 옮기고 있는 합의를 변경하려는 일이 있으면 일한 관계가 관리 불능하게 되기에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고노 다로 일본 외상도 방문 중인 파키스탄에서 수행 기자단에 "일본으로선 일한 합의에 관해 말해야할 것을 확실히 말했기 때문에 더는 부가할 것이 없다"며 위안부 한일합의의 수정에 반대한다는 자세를 확인했다.

방송은 위안부 한일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착실한 이행을 강력히 촉구한 점에서 합의에 반대하는 (한국 측) 인사들의 의향이 실제로 새로운 방침에 반영되면 한일 관계가 한층 냉각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