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5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방문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실시 여부는 운영위원회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며 국회 운영위 실시 및 임 실장 출석을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임 실장은 당장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서 UAE 방문 관련 의혹을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 의혹을 덮고 가는 것보다 투명하게 밝히는 것이 더 큰 국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 외교문제와 관련된 비공개 사항이 필요하다면 비공개로 진행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는 처음부터 (임 실장의 UAE) 방문 목적은커녕 방문 사실조차 철저히 함구하다가 언론에 공개된 이후에야 비로소 그 사실을 마지못해 인정했다"며 "국익에 관계된 일이라면서 도대체 뒤가 켕기는 것이 무엇이기에 쉬쉬하며 방문 사실도 구체적인 일정도 공개하지 못했던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임 실장은 UAE에 왜 간 것인가. 파병부대 격려 차원인가, 양국 간 파트너십 강화 차원인가, 박근혜 정부 때 소홀해진 관계 회복 차원인가, 아니면 대통령 친서 전달 목적인가, 브리핑 내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인가"라며 "여기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해달라"고 몰아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는 국익이니 외교 문제니 하는 변명 뒤에 숨어서 의혹을 오히려 부풀려왔다"며 "국익에 관련된 외교 문제를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점엔 백번 동의한다. 그런데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 공개는 어떤가. 그 합의가 아무리 잘못됐다고 해도 그 또한 민감하기 짝이 없는 외교문제인데 양국 관계가 악화되는 것을 무릅쓰고까지 공개하지 않았나"라고 꼬집었다.

그는 "30년 동안 비밀에 부쳐야 할 외교문서를 2년 만에 공개한 이유는 그로 인한 국가이익이 더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 아니었나"라며 "그런데도 자신이 추진하는 것은 국익이고 외교 문제니까 공개하기 어렵다는 이중 잣대가 투명한 정부인가. 신뢰를 재건한 정부의 모습이 맞나"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추진하면 국익이요 진실규명이지만 야당이 요구하면 국익을 해치는 선동행위로 인식하는 이분법적 발상을 버리지 않는 한 문재인 정부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UAE 의혹이) 더 이상 소모적 공방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운영위를 통한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