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일 북한이 오는 9일 판문점 고위급 당국 간 회담을 수락한 것에 대해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은 이번 회담을 환영한 반면, 야당은 북에 끌려 다니는 회담이 될 것을 우려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북한의 회담 제안 수락을 환영한다"며 "평화를 상징하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제안한 장소와 시간 등 회담의 형식에 대해서도 이의 없이 전부 수락했다는 점을 의미 있게 보고 있다"며 "특히 이번 고위급 회담은 2015년 말 남북회담 이후 2년 만에 열리게 될 남북 간의 직접대화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남북문제 해결은 우리 정부와 북한의 직접적인 대화와 소통을 할 때 진전된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실제 회담 과정에서 올림픽 외에도 남북관계가 그동안 풀어야 했던 많은 의제들이 테이블에서 함께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정의당을 뺀 야 3당은 남북회담 성사에 대해 '장밋빛 환상은 금물'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여 의사와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가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장밋빛 환상은 금물"이라며 "북핵 제거가 전제되지 않은 그 어떠한 대화와 협상도 한반도 평화에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북핵 문제 앞에서는 우리 모두가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압박과 제재를 잠시 피하기 위한 은신처로 남북 고위급 회담과 평창동계올림픽을 택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회담에 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군사훈련 연기 또한 북한의 핵개발 완성을 위한 시간 끌기에 말려든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미 군사훈련 연기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한반도 안보위기에 대한 모든 책임은 문재인 정권이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끊어졌던 남북 회담이 성사됐다고 해서 지나친 기대는 절대 금물이다"며 "회담 성사와 성과에 급급해 북한의 무리한 요구에 끌려 다니는 회담은 철저하게 차단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 남북 회담에서 의제를 둘러싼 남북의 입장차이로 무산되었던 경우도 많았다"며 "북한의 무리한 의제 설정과 요구에 대해서는 단호한 원칙을 견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핵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 만큼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제재와 압박이라는 국제공조 상황을 흔들리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북한 핵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한 치도 흔들림 없는 한미동맹을 굳건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익환 바른정당 부대변인은 "이번 회담이 남북 간의 '쇼통 이벤트'로 끝나지 않고 북핵 폐기의 실질적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남북 고위급 회담이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간의 대화 분위기에도 미국과 국제사회는 대북 압박과 제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며 "대화 채널 복원이 대북 압박과 제재의 도피처나 비상 탈출구가 돼 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의당은 "남북관계에 청신호가 들어왔다"며 "지속적인 대화와 교류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불씨를 반드시 남겨야 할 것"이라고 환영 의사를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올림픽 기간 중 한미군사훈련 중단 선언과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호응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이라 짐작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