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헌법개정 및 정개특별위원회 위원인 안상수 의원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인사에서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를 주장한 데 대해 "비용이 1200억원 들어가는 것 아껴서 좋으나 세월호와 같은 교통사고에도 5000억 지불하는 나라다. 새로운 100년을 대비하는 중요한 헌법인데 지방선거와 곁다리로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처음 열린 한국당 헌법개정 및 정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백년대계를 위한 국민 선거에서 비용을 알량하게 따졌는지는 몰라도 절대로 고려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는 "6개월간 논의 대장정을 시작해야 되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형식적인 국회 개헌 논의를 이미 민주당에 청부했다"며 "개헌 투표에 1200억 비용이 들어간다는 이유만으로 나라를 바꾸는 개헌을 지방선거 곁가지로 가지고 갈 수 없다는 사실을 명백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원인 나경원 의원은 "문 대통령 개헌안은 정말 나쁜 개헌안이다.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하겠다 하고 대통령 후보들이 공약했던 이유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시키자는 국민적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거기에 초점을 맞춰야지 국민 주권을 강화하고 기본권이라도 개헌하자고 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고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은 정부안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개헌에 대한 진정성이 있는 것인가 생각했다"며 "정부안을 만들더라도 국회 3분의 2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결국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하지 않는 개헌안은 통과될 리 만무하다"고 비난했다.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원인 김진태 의원은 "문 대통령은 특위 활동을 2월까지만 하라고 활동 시한을 못 박았다"며 "작년 3당 원내대표가 모여서 특위 활동 기한을 6월까지로 합의한 것인데 이건 한국당만 항의할 것이 아니라 정세균 국회의장이 대통령에게 항의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 위원장에 검사 출신 4선 김재경 의원을 간사에 주광덕 의원을 대변인에 정태옥 의원을 선임했다. 이외에 위원에는 나경원·안상수·이종구·황영철·김진태·정종섭·김성태(비례)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아울러 사개특위 간사에 장제원 의원을 대변인에 강효상 의원을 선임했다. 이외에 위원으로는 여상규·염동열·이은재·윤상직·곽상도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