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권력기관 개혁안에 대한 야권의 비판에 대해 "이것을 '권력기관 힘빼기다'라고 잘못 지적하는 것은 촛불혁명이 준 시대적 과제를 잊어 버렸거나 엉뚱한 데 힘을 써운 권력기관의 잘못을 덮어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과 야당도 권력기관 (정상화를) 바라는 국민 요구에 부응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와대 권력기관 개혁안은 지난날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해온 국가 권력기관을 바로 세워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탈바꿈 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지난날 권력기관은 집권세력을 등에 업고 충실한 손발이 됐을 뿐 한번도 국민의 편에 서지 않았다. 그 과정에서 어떠한 견제장치도 없었던 탓에 그 권력에 부역해 국민 위에 군림해왔다"고 개혁안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한 주역이 된 바 있고, 국정원은 정치에 개입한 바 있고 경찰은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을 책임져야 하는 기관"이라며 "이렇게 견제와 감시를 받지 않고 촛불혁명의 원인 제공기관으로서 국민을 억압하거나 탄합한 권력기관을 제자리에 돌려놔야 한다. 그것이 잘못된 권력을 바로 잡아달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고 정치권에 던져진 과제"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야권의 개헌 협조도 요구했다. 그는 "오늘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날"이라며 "한국당이 전두환, 노태우의 후예가 아니라면 30년이 지난 지금 국민의 요구인 개헌을 가로 막을수는 없다. 박종철, 이한열을 비롯환 수많은 열사들이 피와 눈물로 이뤄낸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며 반민주세력의 자성을 촉구한다"고도 말했다.

이 밖에 추 대표는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까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것이 드러났다"며 "안보의 첨병인 국정원 예산을 횡령한 것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범죄다"고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다스 비자금, 아랍에미리트 비밀조약, 국정원 비밀상납이면 MB정권은 3비(秘)MB정권이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