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실 소유주 논란과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불법수수 의혹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최근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며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 특히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보다는 검찰 수사의 부당성을 부각시키며 현 정부와 대립 상황이라는 정치적 전선을 구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저는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으로서 자랑스러운 역사를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국정수행에 임했다"고 말했다. 

그는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이를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저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저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라며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제게 물어보라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직후 측근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자신에게도 검찰 조사가 들어올 경우 응할지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답했다. 또 '특활비 관련 보고를 받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잇달아 구속된 뒤 나온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서 '정치보복', '정치공작', '짜맞추기식 수사' 등의 발언이 쏟아지자 정치권에서는 이를 정치적 공방이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지적 쟁점을 등에 업은 검찰이 향후 이 전 대통령을 향해 곧장 수사의 칼끝을 겨눌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 "수사 협조하라"…자유한국당만 "정치보복"
시민사회 "수사철저" vs "국론분열" 난타전 본격화

무엇보다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정치권에서는 논란이 과열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이 입장문을 발표하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의 주장에 힘을 실으면서도 '당 차원의 대응'에는 선을 긋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김현 대변인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과 없는 기자회견이 실망스럽다"며 "더 이상 국민을 기망하지 말고 검찰수사에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검찰에는 "흔들림 없이 모든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불법행위를 한 인사가 구속됐음에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둔갑시킨 점에 대해서 국민으로부터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적폐를 청산하라는 국민의 명령에 대해 정치공작이라는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이 어처구니없다"고 힐난했다. 

국민의당은 김철근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의 구속수사를 보면서 적폐청산,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보수궤멸로 표현하고 검찰 수사와 사법부의 판단을 정치챙점으로 몰아가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부적절하며 유감스런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 수사와 사법부 판단에 의해 결정될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며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달라. 검찰은 한점 의혹없이 이 전 대통령을 신속하게 수사해달라"고 주문했다.

정의당은 추혜선 수석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어 "뻔뻔하기가 이를 데 없다"며 "짜 맞추기 수사가 아니라 국민이 끈질기게 요구했던 염원이 이제야 이뤄지고 있을 뿐이다. 이제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진실이 보내는 시선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맹비난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곧바로 검찰로 향해 그곳에서 명명백백히 시비를 가려주기 바란다"며 "정치보복을 운운하며 정쟁으로 비화시켜서 이 국면을 빠져나가고 싶겠지만 국민은 두 번 속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 등 검찰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던 중 기침을 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 등 검찰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던 중 기침을 하고 있다.

반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문재인 정권은 정권을 잡은 이후 보수궤멸을 노리고 전임 정권에 이어 전전 정권까지 정치보복성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논리대로 특활비가 범죄라면 좌파정부 특수활동비도 수사하는 것이 정의이고 공평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지난 9개월 동안 정치보복에만 매몰돼 온 것을 봐온 국민이 전임정부 전전임 정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지켜보고 계신다는 것을 상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홍준표 대표도 이 전 대통령 기자회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권 초기에는 언제나 사냥개가 자발적으로 설쳐 온 것이 한국 사정기관의 관례"라며 "부메랑이 될 것이다. 권력이 영원할 것 같지만 한 순간이고 큰 권력일수로 모래성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홍 대표는 이날 전북시당에서 열린 호남 신년인사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대처)하는 건 아니다"라며 "우리당 출신이지만 (본인이) 나가 당원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를 두고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한 데 대해 시민단체의 반응도 크게 엇갈렸다. 

진보단체인 참여연대는 이날 "거짓으로 일관되게 변명해 국민들의 분노만 더 키웠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은 "다스, BBK 등을 둘러싼 불법적 행태가 드러나 엄벌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국민들 대다수는 검찰의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보지 않고 있다"며 "더욱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처장은 "대통령의 신분으로 온갖 비리와 권한을 남용한 데 대해 단호하게 수사해 불법을 저지르는 사람이 고위공직을 맡는 역사를 끊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보수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는 과거 정권에 대해 단죄하려는 현 정권의 행태가 국론분열을 불러올 것을 우려한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바른사회 전삼현 사무총장은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라는 표현은 한 걸음 나아간 표현이지만 검찰의 과도한 수사가 국론분열을 초래하는 것을 우려한 발언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전 사무총장은 "최소 6년이 지난 일인데 증거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거에 대해 단죄를 하려다 보면 과잉 처분이 있을 수 있다"며 "당시 정권의 인물들이 억울하다고 느끼는 마음이 크면 국론이 분열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보수든 진보든 전 정권에 대해 개혁의 잣대를 들이대는데 앞으로의 미래가 중요한 상황에서 과거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