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아직 살만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팍팍한 현실 속에서 힐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돌직구뉴스>는 매주 국내외 미담을 꼽아보며 한 주를 되돌아본다. 손편지로 마음을 전하던 시절을 추억하며 손편지 한 장 쓰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40년 전의 묵은 빚 갚은 부부, 이제야 두 다리 뻗고 잘 수 있다

밀양에 살고 있는 전상구씨가 임원리 김도연씨에게 보낸 편지
밀양에 살고 있는 전상구씨가 임원리 김도연씨에게 보낸 편지

은혜를 입고도 갚지 못해 40년 동안 가슴에 담아두었던 마음의 빚을 갚은 사연이 삼척의 한파를 녹였다.

사연의 주인공은 밀양에 살고 있는 전상구씨로 지난 1월 8일 삼척 임원리에 편지 한 통을 보내며 자신의 사연을 전했다.

40여 년 전인 1980년 8월경 전씨는 아내와 함께 울릉도에 여행을 갔다가 임원항을 거쳐 돌아오는 길에 출항이 지연되어 밀양으로 돌아갈 차비가 다 떨어지는 낭패를 당했다.

전씨는 “당시 임원에서 묵었던 여관 주인인 이원규씨 부부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받아 무사히 돌아왔으나 집 주소를 적은 메모를 잃어버려 돈을 갚지 못한 것이 늘 마음에 걸렸다.” 며 “최근 우연히 주소가 적힌 일기를 발견해 이제야 마음의 빚을 갚게 되었다”고 밝혔다.

전씨는 임원리 일대를 수소문을 한 끝에 이원규씨는 94년에 이미 작고하셨고 그의 아내 김도연(80세) 씨는 울산에 있는 딸의 집을 오가며 지내고 있음을 알게 됐다.

전씨는 이원규씨 부부를 찾는 데 도움을 준 임원1리 이장 이종근씨에게 편지를 써 김도연씨에게 감사의 편지와 50만원을 우체국 통상환으로 전달하여 감사의 뜻을 전했다.

감동의 사연을 접한 임원리 주민은 “죄를 짓고도 뻔뻔스럽게 고개 들고 사는 사람도 많은데 40년 전 빌린 돈을 갚기 위해 애 쓰는 모습에 아직 우리 사회가 살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임원 사람들의 온정과 친절이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밝히는 등불이 된 것 같아 마음이 훈훈하다”고 말했다.

 

펜팔로 특별한 친구가 된 초등학생과 노인들

5개월간의 펜팔을 주고받다 친구가 된 초등학생과 어르신
5개월간의 펜팔을 주고받다 친구가 된 초등학생과 어르신

초등학생과 어르신들이 편지로 소식을 주고받으며 친구가 된 사연이 있다

영국 키더민스터에 있는 프랑슈(Franche)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자 손편지에 익숙지 않은 아이들에게 지역 요양시설의 노인들과 손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펜팔 활동을 진행했다.

아이들과 연락을 주고받던 노인 대부분은 거동이 불편해 집 밖으로 나가 사람들과 어울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런 노인들의 외로움과 고독함을 초등학생 아이들이 손수 작성한 편지 한 장이 덜어주었다.

아이들은 편지로 노인들에게 소식을 전했고 그렇게 그들의 일상을 공유해 나가 아이들과 노인들은 5개월 동안 꾸준한 연락을 이어나갔다.

그러던 중 아이들이 편지를 직접 가지고 요양시설을 찾아가 5개월 만에 첫 만남을 가졌다.

아이들은 “할머니 할아버지와 나이 차이가 크게 나지만 이건 친구가 되는데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걸 알았어요”라며 첫 만남에 대한 들뜬 마음을 표현했다.

아이들과 만난 어르신들은 “아이들이 정말 사랑스럽다. 펜팔 활동을 통해 손자 손녀 같은 아이들과 친구가 되어 행복하다. 아이들도 이 활동을 통해 조금이라도 행복했으면 좋겠다”라며 자신들에게 큰 힘이 되어준 아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