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19일 정부의 가상통화 관련 정책 발표를 앞두고 시세가 미리 급등해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관계부처 책임자들의 문책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며 "정부가 엠바고(공공의 이익을 위해 언론사 뉴스보도를 일정시간 비공개하는 것)를 통해 작전세력 컨트롤 타워 역할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님을 알린다"고 반박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통화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렸던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15일 정부가 가상통화 관련 정책 언론 보도자료에 엠바고를 설정한 것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가상통화 작전세력의 컨트롤 타워'라고 비유까지 했다.

하 최고위원에 따르면 당시 정부는 오전 9시 기자들에게 가상통화 관련 엠바고 문자를 공지했다. 이어 9시20분 엠바고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고, 9시40분에 엠바고를 해제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법무부 대신 국무조정실이 가상통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 엠바고가 걸려있던 40분 동안 가상화폐 시세는 4.9% 상승했다고 하 의원은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당시 가상통화 거래 사이트 폐쇄를 언급하며 강경 모드였던 법무부가 주무부처에서 물러난다는 내용은 충분한 호재로 시세에 영향을 줄 수 있었다"며 "언론에서 이 내용을 보도할 시점인 9시40분에는 시세가 고점에 다다랐고 아무것도 모르는 개미들만 그때 매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면서 "1월 15일 오전 9시경 입장발표를 기자단에 공지하고 오전 9시20분에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다는 하태경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지난 15일 '가상통화에 대한 정부입장'을 오전 9시40분에 발표하겠다는 사실을 출입기자단에 문자로 당일 오전 8시27분에 공지했고, 오전 9시40분 엠바고를 조건으로 오전 9시1분에 보도자료를 출입기자단에 배포했다.

정부는 "'가상통화에 대한 정부입장' 보도자료 내용은 범정부차원에서 국무조정실이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통해 논의·대응해 왔으며, 앞으로도 가상통화에 대한 부처입장 조율 등에 대해서는 국무조정실이 중심이 되어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이라며 "따라서 법무부가 주무부처에서 물러나고 국무조정실이 가상통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