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DAS) 부사장이 다스는 아버지인 이상은 회장의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4일 오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이 꾸려진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한 이 부사장은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히 저희 아버님(이상은 회장)이 지분이 있으니까 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아버지가 월급사장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담긴 녹취가 공개된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아닙니다, 아닙니다"라며 부인했다. 

이 부사장은 '다스가 이 회장의 것이라면 협력회사는 왜 만들었느냐'는 질문에는 "들어가서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다스 최대주주인 이상은 회장의 아들이자 이 전 대통령의 조카다. 그는 불법자금 조성에 연루됐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다스 총괄부사장 자리에 있었지만 입사 이후 승진을 거듭한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와는 대조적으로 지난해 '총괄' 직함을 떼고 직급이 낮아졌다. 이 부사장은 현재 충남 아산공장의 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이 부사장이 오너 일가이자 핵심 경영진인 만큼 검찰은 이 부사장에 대한 수사가 '120억원 비자금'의 성격을 규명하는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돈과는 별도로 이 부사장이 다스로부터 비자금으로 의심되는 자금을 넘겨받은 의혹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7일 이 부사장이 과거 대표이사를 맡았던 다스 협력업체 IM을 압수수색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적폐청산위원장)에 따르면 2008년과 2009년 4차례에 걸쳐 이 회장 명의로 IM 측에 9억원이 입금됐다. 또 다스 통근버스 운영업체 대표가 이 부사장에게 7200만원을 송금한 사실이 확인됐다. 

최근에는 아버지 이 회장이 월급 사장에 불과하다고 발언한 녹취록이 공개되기도 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아버지도 여기서 월급 받고 있지"라는 이 부사장의 말이 담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