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참석 결정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우려와 당부를 표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김동철 원내대표와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은 의사를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스포츠와 평화의 제전인 평창올림픽에 아베 총리가 참석키로 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정작 우리 국민의 눈과 귀는 위안부 합의 재협상 문제에 쏠려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추가조치 요구를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역사적 범죄를 진솔하게 사과하고 분명히 매듭지어야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실망스런 역사인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2015년 협상이 잘못됐다 하면서도 협상 파기나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는 해괴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며 "이번 회담에서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분명한 메시지가 아베 총리에게 전달돼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아베 총리는 어제 기자들 앞에서 방한 계획을 밝히면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일본 입장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확실히 전달하겠다, 대북 압박 기조를 유지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겠다고 말했다"며 "우리는 개회식에 와서 축하해달라 초청했을텐데 아베 총리는 따지러 오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동상이몽에 씁쓸하다"고 밝혔다.

이 정책위의장은 "북한은 개회식 전 건군절 열병식을 하고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를 거론하고 대북 압박 유지를 촉구하는 풍경이다. 이미 평화올림픽과 거리가 있어 보인다"며 "올림픽 전야에 열병식을 하겠다는 북한이나 잔칫집에 따지러 온다는 일본 총리도 문제지만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과 대일외교, 참으로 미덥지 않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