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으로부터 억대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이 3시간20분에 걸쳐 검찰 조사를 받고 다시 병원으로 돌아갔다. 

국정원으로부터 억대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국정원으로부터 억대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이 전 의원은 26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에 건강상 이유로 조사를 더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오전부터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 전 의원 현재 상태에서는 더 이상 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 조사를 중지했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이 전 의원 측은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이 전 의원은  휠체어에 앉은 채 검찰 청사 밖으로 나섰다. 그는 "국정원에서 돈 받았다는 사실 자체를 부인하는가", "하고 싶은 말은 없는가"라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도 하지 않았다.

그는 간혹 주위를 힐긋 쳐다본 다음 다시 눈을 감은 채 신음하는 등 통증을 호소했다. 이 전 의원은 휠체어에서 구급차로 옮기는 과정에서 "아프다"라고 외마디를 남긴 뒤 곧바로 병원으로 향했다.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지난 2011년 초 이 전 의원이 직접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챙긴 정황을 포착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이 전 의원에게 특수활동비가 건네졌다는 것이다.

특히 검찰은 2011년 2월 당시 국정원 직원들이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이 머물던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되는 사태로 인해 원 전 원장의 사퇴 여론이 불거졌던 점에 주목하고 있다.

당시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형님을 통하지 않고선 되는 일이 없다"는 취지인 '만사형통(萬事兄通)'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자랑한 바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사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전 의원에게 돈을 건넨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지난 22일 이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과 성북동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확보한 관련 문건 등에 대해 분석 작업을 벌였다. 지난 23일에는 이 전 의원에게 다음날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그러나 이 전 의원 측은 당시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주거지 압수수색으로 인한 충격과 건강 문제, 변호인의 일정 등으로 인해 출석이 어렵다는 취지다. 

이 전 의원 측은 대신 26일에 소환한다면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검찰도 이를 받아들여 소환 조사 일정을 변경했다.

하지만 이 전 의원은 지난 24일 건강상 문제로 서울 소재 한 종합병원에 입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소환 조사 일정이 불투명해질 것을 예상했으나, 이 전 의원 측은 "반드시 출석하겠다"라며 불출석 가능성을 일축했고 이날 출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