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밀양 화재참사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밀양 문화체육회관를 찾아 조문했다. 유가족들은 문 대통령을 보자 오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경남 밀양시 삼문동 밀양문화체육회관에 마련된 세종병원 화재 참사 합동 분향소에서 유족들을 격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경남 밀양시 삼문동 밀양문화체육회관에 마련된 세종병원 화재 참사 합동 분향소에서 유족들을 격려하고 있다.

검은색 정장 차림의 문 대통령은 전용열차로 이날 오전 밀양역에 도착했다. 현장 방문에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박수현 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지난해 12월 22일 충북 제천 복합건물 화재 현장 방문 때보다 더 많은 청와대 참모진이 동행하며 한달여 만에 다시 발생한 대형 화재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밀양에 도착하자마자 10분 거리에 있는 합동분향소로 향했다. 합동분향소에서는 밀양 화재 대응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과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문 대통령은 무거운 표정으로 관계자들과 인사한 뒤 헌화하고 묵념했다. 분향소에는 37명의 영정이 놓여져 있었다. 문 대통령은 국화를 들고 영정마다 애도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 관계자들에게 "사인이 다 감식됐나. 확인이 모두 이뤄졌습니까"라며 수습 상황을 물었다.
 
밀양시 관계자는 상황을 설명하면서 "중상자가 9분이 계시다. (사망자가) 한두 분 더 생길 여지가 있어서 영정 자리를 좀 비워뒀다"고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유가족 70~80명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유가족들과 일일이 악수하면서 고인과의 가족 관계를 물으며 깊이 위로했다.

아내를 잃었다는 한 유가족은 "대통령께서 '사람 사는 사회' 공약도 하시지 않았느냐. 내년에는 개선을 해달라"면서 "특히 어제 새벽에 화재 현장을 가보니 소방관들이 너무 고생하고 장비가 열악했다. 소방관이 정말로 국민을 위해서 헌신할 수 있게끔 우리 밀양에도 관심을 많이 가져줬음 좋겠다"고 울먹였다.
 
문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내년이 아니라 당장 올해부터, 당장하겠다"고 답했다.

50대 중년 남성은 문 대통령에게 달려와 옷깃을 붙잡고 "가족이 스스로 탈출할 수 없었다"고 오열했다. 세종병원 의사로 일하던 가족을 잃었다는 여성 유가족은 "안전을 아주 기본부터 제발 꼼꼼히 챙겨주길 바란다. 병원 같은 시설은 실질적으로 안전 점검을 해야한다"고 호소했다. 
 
검은 상복을 입은 한 여성은 문 대통령 앞에서 눈물을 흘리다 힘이 빠져 털썩 주저앉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쓰러진 유가족을 부축하면서 손을 잡고 위로했다. 

조문을 마친 문 대통령은 분향소 자원봉사자를 격려한 뒤 정오께 밀양시 가곡동 세종병원 화재 현장을 찾았다. 차에서 내린 문 대통령은 매캐한 연기가 자욱한 현장을 100m 정도 걸어서 이동했다.

현장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불에 검게 그을린 병원 건물을 말없이 한동안 응시했다. 이후 최만우 밀양소방서장과 박일호 밀양시장에게 상황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브리핑을 청취한 뒤 "정부가 안전한 나라를 다짐하고 있는데도 이렇게 참사가 거듭되고 있어서 참으로 참담하고 또 마음이 아프다. 국민께도 참으로 송구스러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만난 소방대원들을 다독이면서 "이번에 최선을 다했다. 결과가 안 좋으면 원망을 듣는 게 숙명인데 국민이 응원하니 잘 하시리라 믿는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화재사고는 지난번 제천 화재 사고와는 양상이 다른 것 같다"며 "이번에는 소방대원들이 비교적 빨리 출동하고, 초기 대응에 나서 화재가 2층 위로 올라가는 것을 막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병원 1층으로 이동해 화재 감식활동을 하는 요원들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원인규명이 제대로 돼야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화재 현장에서 한시간 정도 머무른 뒤 밀양을 떠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