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39명의 목숨을 앗아간 경남 밀양 세종병원 참사이후 소방시스템 강화 등을 제안하는 국민청원이 80여건이나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홈페이지

29일 청와대 국민소통 광장에 따르면 밀양화재 참사이후 접수된 소방관련 국민청원은 80건을 넘어섰다.  

이중에는 시설보강 등 소방법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가장 많았고 소방관 확충을 지적하기도 했다.  

27일 접수된 '예외없는 강력한 소방안전 시스템 마련을 청원합니다'란 제목의 청원에서는 정치적 논리는 접어두고 정부의 무한책임을 강조한뒤 모든 건물에 스프링쿨러, 연기감지기 의무화 등을 주장했다.

또한 화재시에도 가동이 가능하도록 충전기 내장과 내실있는 소방점검을 위해 점검결과를 문서로 남길 것을 제안했다.

'제천, 밀양과 같은 참사 이제는 막을 수 있습니다.(전기재해는 인재사고)'라는 청원도 눈에 띄었다. 청원자는 "기존 전기설비는 배선 등에서 단선, 저항증가, 접속불량, 반단선 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조차 없어 소방 및 예방시설이 아무리 좋아도 불이 날 수 밖에 없다"며 "전기화재의 80%는 합선이나 누전이 아닌 배선이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이 나도 대비없이 불을 끄는 것보다 불이 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전기설비부터 철저하게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량 표시 의무제'를 도입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드라이비트, 스치로폼 등을 사용한 건물은 소방시설이 잘돼도 번지는 속도가 빠르고 유독성 연기를 순식간에 배출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기존 가연성물질로 건축이나 리모델링을 한 모든 건축물은 사용량을 건물 입구에 의무표시 하도록 법제화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장기적 관점에서는 반드시 난여불연성 자재만 사용하도록 법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부실한 소방점검으로 아까운 목숨을 앗아가는 일이 없도록 소방관들이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청원도 제기됐다.

청원에서는 소방점검은 생명과 관계되는 일로 당연히 소방관들이 직접 와서 점검해야 한다며 이렇게 되면 부실점검 배제, 긴밀한 대처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방청에서 수수료를 받고 점검을 한다면 그 수입으로 인력과 장비를 보충할 수 있는 길도 열리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