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30일 바른정당 통합이 결국 분당 사태로 치닫고 중재파 의원들도 안 대표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결국 정치적 역량, 정치적 결단의 문제 아니겠나. 실제 그 상황이 닥치면 저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임대아파트전국회의 부영연대 회원들과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임대아파트전국회의 부영연대 회원들과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송 의원은 당초 안 대표 측근이자 통합파로 분류돼 왔지만, 최근 대외적인 발언을 통해 안 대표의 '조기사퇴' 중재안 수용 필요성 등을 시사하며 사실상 중재파 쪽으로 돌아선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아 왔다. 이날 발언은 특히 자신이 '무조건 통합 합류'보다는 사실상 안 대표 결단 여부에 따라 거취를 정하겠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송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중재하는 의원들, 이분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안 대표가 그분들의 요구에 따라 양보를 할 것인지, 아니면 바른정당 의원들이 실제 개별입당을 해서 이런 문제를 해소할 것인지(봐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통합이라는 게 국민의당의 중도개혁에서의 외연확장이다. 이 외연확장의 범주 내에 개혁적 보수니까 바른정당 다수가 포섭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 방향이 옳다고 원칙적으로는 생각하지만 이런 형태의 분당, 마이너스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저는 (통합에) 반대하는 분들의 논리에 대해서는 수긍을 못한다"며 "이게 어떻게 호남을 버리고 탈호남이고 햇볕정책을 버리고 보수대야합인가. 이건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민주평화당 창당파와는 선을 그었다.

한편 송 의원은 당내 통합파와 민주평화당 창당파 간 갈등에 대해서는 "민평당 측에서는 창당발기인대회를 하고 통합을 추진하는 안 대표 측에서는 당무위에서 179명을 징계함으로써 사실상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것"이라고 시인했다.

그는 이어 안 대표가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 출당 조치를 거부하는 데 대해 "우리 당 상황은 통상의 상황은 아니다. 사실상 분당 상황"이라며 "정치적 상황 변화에 따라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발언, 결국 대승적인 출당 조치도 필요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그는 "창당 과정, 당선 과정에서 그 분들도 많은 노력을 한 건 사실이다. 비례대표라고 가만히 있어서 된 건 아니다"라며 "실제 그 상황(분당)이 닥쳤을 때 진지하게 논의해 당원들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송 의원은 '본인이면 출당을 시켰다는 얘기인가'라는 진행자 질문에 "네. 그렇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