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해외에 체류 중인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건희 회장 체제에서 '삼성 2인자'였던 이 전 부회장은 삼성이 다스의 소송비용을 대납하는 데 연결고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검찰은 삼성전자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다스 관계자 등으로부터 2009년 다스가 미국에서 BBK 전 대표 김경준씨를 상대로 소송을 할 때 삼성이 변호사 비용을 지원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이 지원한 변호사 비용이 뇌물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법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위해 지난주 8일과 9일 이틀에 걸쳐 삼성전자 수원·서초·우면 사옥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이 전 부회장의 개인 사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회장은 다스와 삼성 측의 고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된 상태다. 검찰은 다스 측이 이 전 부회장을 통해 삼성 측에 비용 대납을 요청했고, 삼성은 이 회장의 재가에 따라 소송비용을 내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이 전 부회장이 귀국하는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 전 부회장에 대한 조사에 앞서 검찰은 최대한 증거와 진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최근 강경호 다스 사장과 협력업체 금강의 이영배 대표 등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