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턱 끝까지 닥친 檢 '칼 끝', 소환 시기 관심
혐의 증거 차고 넘쳐…3월 중순경 가능성 높아

다스(DAS) 실소유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검찰이 사실상 결론 내림에 따라 적용 혐의 역시 구체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검찰 안팎에서는 뇌물수수, 횡령·배임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 전 대통령으로 향하는 마지막 관문으로 거론돼 온 이상은 다스 회장 조사를 마쳤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을 전방위로 수사하는 과정에서 혐의가 더해지면서 직접 조사에 앞서 추가 수사가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지난 1일 이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 회장을 상대로 이 전 대통령과 다스 사이 연결 고리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 소유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은 다스 지분 취득, 논현동 사저 증축 비용 등 이 전 대통령 측을 위해 사용된 것으로 파악되면서 도곡동 땅, 나아가 다스 실소유주 논란을 키웠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씨에 이어 이상은 회장까지 조사를 마무리하면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 전 대통령 조사만을 남겨둔 모양새다. 

그렇지만 영포빌딩 비밀 창고 등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공천 헌금 의혹 등이 추가로 불거지며 소환 시기는 다시 불투명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앞서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2008~2012년 18대 국회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를 지낸 김 전 의원이 비례대표 상위 순번을 대가로 이 전 대통령 측에 억대 공천 헌금을 건넸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다.

삼성그룹의 다스 소송 비용 대납 사건 역시 수사 과정에서 확인되는 대납액수가 늘어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직후부터 삼성이 다스 소송비를 대신 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이 의심하고 있는 대납액수 역시 기존 40억원 규모에서 60억원으로 커졌다.

최근 새롭게 불거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인사 청탁 명목 금품공여 의혹에서도 이 전 대통령 이름이 등장한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이 전 대통령 형인 이상득씨에게 20억원대 뇌물을 건넸고 이 가운데 일부가 이 전 대통령에게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수사 갈래가 여러 방면으로 뻗으면서 이 전 대통령 소환이 3월 중순께야 이뤄질 거라는 전망에 무게감이 실린다.

이 전 대통령 신분 등을 고려할 때 여러 차례 소환 조사를 하기 힘든 만큼 범죄 혐의를 구체화하는 작업이 좀 더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종전까지는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에 돌입하는 3월 중순에 앞서 검찰이 이달 초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할 거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소환 시기와 관련해 아직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구속영장 청구 방침이 정해졌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소환이나 사건 처리에 관해 어떤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