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안희정 충남도지사 성폭행 파문]
'여성친화' 강조했지만 비서 성폭력에 몰락
'미투' 지지한 날 성폭력 드러나 더욱 충격

여성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해 온 유력 정치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자신의 수행비서(현 정무비서)를 수 차례 성폭행했다는 폭로가 나오자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도 큰 충격에 빠지면서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폭로 중 파장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여성 중심 도정'을 신년 화두로 삼고 여성을 비롯한 소수자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의 조례가 통과되는 데 힘써온 안 전 지사가 성폭행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그를 지지하거나 우호적으로 평가해 온 시민들은 배신감을 토로하고 있다. 

성폭행이 자행된 시기와 관련해서도 안 전 지사의 이중적 모습이 드러난 데 따른 충격이 컸다. 

피해자인 정무비서 김지은씨는 지난 5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스위스에서 아니라고, 모르겠다고 했는데 결국에는"이라고 말하며 스위스에서 폭행 사실이 있었음을 털어놨다.

이는 안 전 지사가 지난해 9월 '인권 증진과 보호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린 UN 인권이사회의 패널 토의 차 참석한 때를 말한다. 입으로는 인권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직속 부하직원에게 폭력을 자행한 셈이다.

김씨에 따르면 안 전 지사는 미투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던 지난달 25일에도 김씨에게 "미투를 보면서 너에게 상처가 되는 줄 알았다"고 사과를 하며 또 한번의 성폭행을 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미투 언급을 하고 미안하다고 사과한 상태에서 또 다시 그랬다는 게 저한테는 '여기서 벗어날 수가 없겠구나,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고 말했다. 

성폭행 관련 보도가 나온 5일에도 안 전 지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미투 운동은 남성 중심적 성차별의 문화를 극복하는 과정"이라며 "우리 사회를 보다 평화롭고 공정하게 만드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JTBC 뉴스룸 화면 캡처)
(사진=JTBC 뉴스룸 화면 캡처)

그는 이날 "우리는 오랜 기간 힘의 크기에 따라 계급을 결정짓는 남성 중심의 권력 질서 속에서 살아왔다"며 "이런 것에 따라 행해지는 모든 폭력이 다 희롱이고 차별"이라고까지 역설했다. 

현직 도지사이자 차기 대선주자로 꼽혀온 거물급 정치인이었던 만큼 자신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는 수행비서를 성폭행했다는 것은 전형적인 위계형, 권력형 성폭행으로 해석된다. 

김씨는 "(안 전 지사는) 수행비서는 모두가 '노'라고 할 때 '예스'를 하는 사람이고 마지막까지 지사를 지켜야 하는 사람이라고, 네 생각을 얘기하지 말고 그림자처럼 살라고 말했다"며 "저는 지사님에게 반문할 수 없었고 늘 따라야 하는 존재였다. 그가 가진 권력이 얼마나 큰지 알고 있기 때문에 늘 수긍했고 수행비서였기 때문에 아무것도 거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성폭력이 권력관계에 기반한 폭력이라고 입을 모은다. 지금까지 벌어진 성폭력 사건이 대부분 권력형, 위계형 성폭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남성권력에 더해 사회적 위치로서의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저지르는 성폭력 사건은 아주 많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은 "성폭력은 다 권력형이고 위계형이라서 가해자가 대권주자라고 해서 특별히 더 놀라울 일은 없다"며 "그동안 쌓아온 이미지가 좋은 사람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여태 이어져 온 미투와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지사는 당초의 입장을 뒤집고 이날 새벽 SNS에 글을 올려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는 비서실의 입장은 잘못"이라며 "모두 다 제 잘못"이라고 밝힌 데 이어 도지사 자리에서도 물러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