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전격 합의]
트럼프, 한국과 북한 성명에 "매우 긍정적"
북미 대화 배제 안해, 강력제재와 中 덕분

평창동계 올림픽 이후 특사단 파견으로 남북관계가 해빙모드에 돌입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대화 제의에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사진=뉴시스)

6일(현지시간) ABC뉴스·AFP통신·CNN뉴스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 회담을 앞두고 백악관에서 한국과 북한에서 나온 성명은 “매우 긍정적”이었다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만남을 배제하지 않았다.

앞서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끌고 방북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방북 결과 브리핑에서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다며 비핵화 문제 협의와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대화할 수 있다는 용의를 표명했다고 전한바 있다.

트럼프대통령은 “이전 대통령들이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냈어야 했다”면서 “상황이 악화되게 둘 수 없으며 그런일이 일어나게 두지 않아야 한다(We cannot let that situation fester. We cannot let it happen)”고 말했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한 것이 “아주 멋졌다(terrific)”며 “그것(북한의 올림픽 참가)이 모멘텀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희망컨대, 우리는 매우 평화적이며 아름다운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어떤 길을 갈 필요가 있든 우리는 준비돼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북한의 대화 참가 제의를 “매우 매우 강력한 제재와 중국의 큰 도움 덕분”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와 우리가 북한에 대해 하고 있는 일 때문에 그들이 진정성 있다고 생각한다”며 “(중국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지만, 내 생각에는 그들(중국)이 우리나라를 위해 전에 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