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개 진보단체 '외침'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14일 검찰에 출석한 가운데 20여개 진보단체가 서울 서초동 법원삼거리 검찰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피의자 신분 검찰 출석이 예정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이명박 전 대통령의 피의자 신분 검찰 출석이 예정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중당·사회진보연대 등 진보단체는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때부터 BBK 관련 희대의 사기극을 연출하고서도 권력의 힘으로 면죄부를 받았다"며 "온 국민이 다 아는데 본인만 부인하는 '다스는 누구 겁니까'에 대한 답이 오늘 검찰 조사에서 분명히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명박의 권력 사유화를 통한 비리와 범죄행각은 검찰 수사 범위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한미 FTA 졸속협상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국민을 분노하게 했고 국정원 댓글부대 정치공작에 대한 책임도 아직 묻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밖에 2009년 용산참사와 쌍용차 파업 진압, 4대강 개발 관련 비리, 철도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 등도 일방적으로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에게 모든 기준은 돈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뒤에 비선실세 최순실이 있었다면 이 전 대통령 스스로 대통령이자 비선실세가 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뇌물을 수수해왔다"며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숨고 피할 곳은 없다"고 외쳤다.

이들은 또 "검찰은 이 전 대통령과 측근, 친인척들의 백화점식 권력형 비리와 범죄혐의에 대해 남김없이 수사하고, 유죄입증으로 구속시켜야 한다"며 "검찰의 날 선 칼날 같은 수사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오 전 의원을 비롯한 이 전 대통령 지지자 20여명도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우리가 뽑은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날"이라면서 "다스도 이 전 대통령 재산이 아닌게 분명한데 또다른 표적을 찾아서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아무런 혐의가 없다"면서 "문재인 정권과 언론은 마녀사냥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