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부지' 서울 집값 "하반기 안정…로또 단지 글쎄"

정부의 강남집값잡기가 점차 효력을 발휘, 천정 부지로 치솟던 서울 집값이 올 하반기부터는 조정국면에 들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니왔다. 

20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올해 부동산 시장의 3대 악재로 부동산 규제, 금리 인상, 대규모 입주 물량으로 진단했다.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양재IC 인근에 위치한 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뉴시스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양재IC 인근에 위치한 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뉴시스

김형근 NH투자중근 연구원은 "신 DTI(총부채상환비율),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등 부동산 대출규제와 점진적인 국내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주택구매여력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강도 부동산 규제인 종합부동산세 인상은 주택구매 심리를 악화시켜 신규 주택수요를 일부 진정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작년부터 입주물량이 증가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조정이 진행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 경기도, 하반기 서울지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및 분양권 전매제한 시행, 4월 양도소득세 중과, 안전진단 강화, 종합부동산세 인상 등 부동산시장에 악재가 많다""며 "지방 입주물량에 이어 올해부터는 경기도 입주물량이 대폭 증가하고, 강남 재건축 사업의 장기화와 경기도 입주 물량 급증은 서울 지역의 전세 가격 둔화 및 소폭의 매매가격 하락세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로또 아파트'로 불리는 인기 지역에서는 진정국면이 요원할 것이라는 예상도 많다. 

실제 지난주 분양한 '디에이치 자이 개포'(4만3000여명)나 '과천 위버필드'(2만6000여명)에만 약 8만명이 찾는 등 여전히 과열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분양가 인상 억제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등 정부의 강화된 규제가 오히려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새 아파트에 대한 정부의 과도한 억제책이 인근 단지들과 시세차익을 만들어내면서 열기를 양산하고 있다"며 "로또단지에서는 사실상 이러한 현상이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