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에 '팻 핑거(Fat Finger)'라는 용어가 있다. 주식을 매매하는 사람의 손가락이 자판보다 굵어 가격이나 주문량을 실수로 입력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엔 손가락과 관계없이 증권사 직원의 입력오류를 일컫는다. 2013년에 국내에서 입력 오류로 수백억원의 손해를 보고 파산한 투자증권 사례도 있다.

지난 6일 일어난 삼성증권 황당 주식배당 사건은 하루 동안 내부에서 발견하지 못한것으로 드러났다. 5일 배당 입력 처리 뒤 다음날 버젓이 장내거래가 이뤄진 셈이다. 6일에야 오류를 인지하고도 주문을 막는데까지 37분이나 걸려 위기대응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삼성증권 사태 여파가 전 방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모든 증권사에 대해 일제 점검에 나선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오후 '자본시장 현안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삼성증권 배당 착오와 관련해 관계기관과 발생경과 및 원인 등에 대해 점검 및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뉴시스

먼저 금융감독원은 삼성증권에 대해 9일부터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삼성증권이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어떻게 우리사주의 개인 계좌로 주식배당처리를 할 수 있었는지, 일부 물량이 장내에서 매매체결까지 이뤄질 수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사고처리 경과 등을 확인해 전산 시스템 및 내부통제 문제 등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된 경우 관련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유관기관과 함께 삼성증권을 포함한 모든 증권사의 계좌관리 시스템을 일제 점검한다. 

자본시장조사단, 금감원 및 거래소가 공조해 관련 대량매도 계좌에 대해 연계거래 등을 철저히 분석해 시장질서 교란행위 등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었는지 여부도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당국은 이번 사건의 발생 원인을 근본적으로 진단해 주식시장의 매매 체결 시스템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한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해 주식관리 절차 전반을 재점검하고 확인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또 체결된 매매물량에 대해 결제불이행 등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수탁기관인 삼성증권이 철저하게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6일 삼성증권은 우리사주 283만주에 대해 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계좌별 입금과정에서 주당 1000주의 주식 배당으로 처리해 28억3000만주를 계좌에 입고했다. 이로 인해 하루 거래량을 넘어서는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11% 이상 급락하자 한국거래소는 거래를 2분간 제한하는 변동성 완화 장치를 7차례나 발동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증권 직원 일부가 잘못 배당된 주식의 0.18%를 매도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매도 물량은 501만3000주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삼성증권은 서둘러 배당된 주식을 환수 조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