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중단됐던 전주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와 경기전 수문장 교대식이 다시 시작된다.

전북 전주시는 연간 11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전주한옥마을의 주말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위해 전주한옥마을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재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주말을 맞아 전북 전주 한옥마을에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뉴시스
주말을 맞아 전북 전주 한옥마을에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뉴시스

대표적으로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전라북도 지정 무형문화재인 전주기접놀이가 중심이 돼서 펼치는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가 지난 7일 시작으로 오는 11월 24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가량 펼쳐진다.

전주의 대표적 민속놀이인 전주기접놀이가 남천교에서 경기전까지 전통퍼레이드로 진행되며, 풍물단, 관광객, 시민들이 누구나 제한 없이 행렬에 참여하여 전주의 문화를 한껏 느낄 수 있다.

수백 년부터 구전해 내려온 민요 ‘만두레소리’와 ‘달구방아소리’, 깃발만들기 체험도 전통연희 퍼레이드에서 체험할 수 있다. 

매월 마지막 토요일에는 사자탈과 전주기접놀이의 용깃발의 한판 승부 ‘용호상박’을 진행해 전통연희의 역동적인 재미와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주시와 (사)전통문화마을은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상설프로그램인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을 진행한다.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은 조선시대의 왕궁 수문장 교대의식에 대한 고증을 충실히 참고해 조선왕조 발상지인 전주와 경기전의 역사적 상징성을 조명하는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프로그램이다.

경기전 수호책임자인 수문장과 이를 보좌하는 종사관, 경기전문을 수호하는 충의군, 파수병인 기수, 취타군, 대종고를 관리·감독하는 수종장, 경기전 관리책임자인 전직 30명 수문장 일행은 순라행진을 시작으로 취타대 연주와 교대의식 등 다양한 볼거리를 관광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 충주시, 산마늘 지역 대표 산나물 브랜드로 키운다

충북 충주시가 시 농업기술센터와 지역 산채농가들이 산마늘(명이나물) 수확에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충주시는 충주산채연구회를 주축으로 안림동과 수안보면 일원에서 30여 농가가 13㏊의 산마늘을 재배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뿌리와 씨앗으로 번식해 이식 생존율이 높고 일반 산나물보다 비싼 값에 팔려 농가소득증대에도 큰 도움이 된다.

충주지역에서는 50여 농가가 28.62㏊의 면적에서 산채(산나물)를 재배하고 있지만, 아직 규모나 농가 수에서 다른 지역보다 부족한 수준이다.

충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산채농업 활성화를 위해 산마늘을 지역의 대표 산채 작목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지난해 8월부터 산마늘 저온처리 촉성재배 연구실증시험을 의욕적으로 펼쳤다.

산마늘 저온처리 촉성재배는 산마늘을 상자나 포트에 심고 저온저장고에서 저온처리(2~4도)한 후 온실로 옮겨 출아시키는 재배방식이다.

센터는 산마늘이 충주의 대표 산채로 자리매김하도록 산채연구회와 함께 농가의 공동생산을 도모하고, ‘초록산나물’이란 통합브랜드로 출하해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채 수확시기가 보통 3월 말에서 4월에 집중되는 만큼 일부는 장아찌 등의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연중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도록 할 계획이다.

산마늘은 울릉도에서는 춘궁기에 목숨을 이어준다고 해 ‘명이나물’이라고도 불리며 항암, 해독, 동맥경화, 이뇨, 당뇨, 피로회복, 스트레스, 노화방지, 면역력 증대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